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36호입니다.

ACT! 공지

by acteditor 2023. 7. 14. 18:03

본문

ACT! 136호와 함께 시원한 여름을!
너도 멸종되지 않게 조심해
길라잡이
"저는저희는 앞으로 계속 영화제에 갈 수 있을까요한국에서 영화제가 멸종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요고민이 많아지는 여름입니다. ACT!도 함께 고민을 이어가 보겠습니다."
우리가 아카데미 극장을 지키는 이유-원주 '아카데미의 친구들' 인터뷰
이슈와 현장
"그동안 저희들이 정성적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한다. 정량적으로도 사람이 많이 늘어났지만,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이 과정을 겪으면서 굉장히 많이 배웠다. 이 연대와 끈끈함을 가지고 앞으로 무언가를 한다면 또 다른 것들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일이 어떻게 보면 원주의 위기이지만, 또 얻어낸 것들이 있고 그것들이 저는 굉장히 크다고 본다. 그럼에도 어쨌든 저는 우리가 무너지지 않을 거라고 믿고 있다."
영상 제작에 도입된 인공지능 기술 사례와 쟁점들
이슈와 현장
"소위 생성형 인공지능이란 존재가 작년부터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그동안은 과학기술 분야나 기업 차원에서나 주로 사용되어 일반인들은 그 영향을 체감하기 어려웠는데 2022년에 OpenAI사의 Dall-E 2와 ChatGPT가 대중에게 공개되면서 누구나 인공지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영화라는 공동작업의 세계 : 독인큐베이터(dok.incubator) 참관기
미디어 인터내셔널
"독인큐베이터에 참여하면서 새삼 다시 느낀 건 결국 영화는 공동작업이라는 거였다여기서 공동이라는 말은 영화 제작에 참여하고 있는 스태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독인큐베이터 워크숍에 참여하는 동안 만났던 무수히 많은 동료들까지도 모두 포함하는 말이다."
다큐 창작자가 쓰는 다큐 리뷰 - <보라>의 끝과 <파산의 기술>의 시작
리뷰
"그의 영화를 보고 나면 그 어떤 액티비즘 다큐멘터리보다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다시 일고 계속 싸워나가보고 싶다는 마음이 강해진다계속 다큐멘터리를 만들어보고 싶어진다."
수신인 없는 편지: <206: 사라지지 않는> 리뷰
리뷰
"닿지 못할 편지를 쓴 허철녕 감독처럼시민발굴단은 온전한 유해를 찾는 것이 불가능함에도 그것을 실행에 옮긴다편지쓰기와 발굴서로 다른 두 행위는 <206: 사라지지 않는속에서 조응하며 진실과 정의진정한 위로로 나아간다."
한국 독립영화의 모험과 도전 - 책 『이방인들의 영화』 리뷰
리뷰
"『이방인들의 영화』 속 대부분의 글들은 영화로 치자면 중간 크기의 쇼트로 한국 독립영화계를 바라보고 있다. 아주 멀리서 독립 영화계의 거시적인 흐름을 살펴보는 것도 아니고 반대로 아주 가까이서 개별 작품들을 클로즈업하여 살펴보는 것도 아니다. 대신 이 책은 (익스트림) 롱쇼트와 클로즈업 사이의 중간 크기 쇼트를 선택함으로써 개별작품들과 다큐멘터리/에세이영화/포스트시네마 등의 범주와 흐름을 적절히 연결시키고 있다. 그럼으로써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 영역의 외연 확장과 내재적인 변화 두 가지를 동시에 포착하는 데 성공한다."

해파리는 군집생활을 한다 : 웹진 해파리 인터뷰

인터뷰
"위에 있는 사람들도 본인들이 한 번도 위에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래서 아래 사람들을 누르려고 하고 더 이상 자라지 못하게 하는 것도, 그들도 여전히 자리가 없기 때문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런 측면에서 다 같이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하기도 했다."

청소년들이 라디오를 하면서 옥천에 살고 싶다고 했다 - 공동체라디오 옥천FM 이해수 편성국장 인터뷰

인터뷰
"청소년 방송은 시작한 지 아직 1년 반 정도 밖에 안 됐지만 처음에는 그냥 내가 좋아하는 노래나 내가 좋아하는 관심사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했다면, 그 이야기가 내 친구들의 이야기로 가고 그게 또 학교의 이야기 점점 넓혀지면서 지역에서 내가 사는 이야기들로 연결이 되더라."

황소 같은 여자들이 일으킬 모래바람 - 다큐멘터리 <모래바람> 박재민 감독 인터뷰

인터뷰
"그분들이 그때 당시 상상하기 어려웠던, 그러니까 비인기 종목을 누가 좋아해 주겠냐는 반응들이 나에게 오히려 원동력이 됐다. 물론 사람들은 인기 종목을 좋아하고 인기 종목 선수들이 더 많이 이슈도 되고 사랑을 받겠지만 그렇지 않은 곳, 우리가 모르는 곳에서도 계속 사건은 일어나고 있고 삶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그리고 그런 이야기에 공감해 주는 관객들이 반드시 있다고 생각했다."
누구나 이쪽 문화가 궁금해지는 날까지 - 유튜브 채널 '레즈용' 운영 일기
Me, Dear
"레즈비언 문화가 멸시되는 것이 아닌 너무도 궁금한 문화로 자리매김하는 순간이 온다면 그 다음 스텝을 밟아보고 싶고, 게이분들을 비롯해 더욱 다양한 분들과 여러 가지 콜라보 영상 작업을 시도하고 싶습니다."
지금 여기에 있다
Me, Dear
"청춘이라는 단어는 좋았던 시절로 읽히고는 한다이미 지나가 버렸기 때문에 푸르를 수 있는 어느 때그래서 낭만으로 물드는 때그러나 청춘이 정말 그런가낭만이 정말 그런가필름 카메라를 들 수밖에 없었던 감독의 영화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건 이미 지나간 한철이 아니라 지금 이곳에 있는‘, 그래서 필름에 녹아 있는 감독의 낭만이다."
일상의 실천으로, 직업의 고민으로 - 『활동가들』을 엮어내며
Me, Dear
"사회운동이 나와 주변사람과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을 더욱 널리 알리고사회를 바꾸기 위한 지식을 사회에 다시 풀어내는 방법이 결국에 사회운동적 실천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사회운동의 최고의 홍보수단은 사회운동인 셈이다그리고 그러한 사실에 대해 내가 먼저 고민할 기회가 있었다면그 기회를 사회적으로 더 넓히기 위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말하고 실천하며 사는 것에 대한 책임감이라고 생각했다."
<너에게 가는 길>, 미국으로 가는 길!
Me, Dear
"앞으로 미국에서 펼쳐질 16일간의 일정 동안 만나게  인연들은 <너에게 가는 배급 활동에  어떤 이야기로 기억될까 영화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많은 분들과 미국 땅을 밟고 싶었지만그에 대한 아쉬움은 남겨둔  비행기는 이륙했다."
ACT! 10문 10답!
RE:ACT!
"‘사람들이 극장에 더 많이 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큼 어려운 질문이네요. 저부터 [ACT!] 기사를 열심히 챙겨 읽고, 주변에 틈틈이 소문내도록 하겠습니다."
ACT! 10문 10답!
RE:ACT!
"환란의 시대에 꾸준히 목소리를 다듬고 내주는 [ACT!] 든든하고 고마운 마음이 들어요여러모로 어려운 시기 끈을 놓지 않고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동료가 되겠습니다."
ACT! 10문 10답!
RE:ACT!

"편견을 어쩔 수 없는 것으로 합리화할 수 있을지 늘 고민 중입니다. 편견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고민하는 것보다 편견이 없는 세상을 살게 된다면 더 좋겠죠. 미디어가 편견의 힘을 줄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정보와 편견이 범람하는 세상에서 [ACT!] 같은 저널의 힘을 믿습니다. 앞으로 행동해야 할 저 또한 믿고 싶네요."

ACT! 136호를 마치며
ACT! 편집 후기

"최대한을 소망한 것은 아주 오래전처럼 느껴질 정도로 최소한만 바라보게 되는 날들이에요. 적어도 곁에 한 사람은 둘 수 있는 계절이길 바라며 모두 기운 잃지 않기로!"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사람들을 괴롭히는 여름입니다. 모두 안전하게 여름을 보냈으면 합니다."


"좋은 파도가 오지 않으면 또 어떤가요. 바다에 그저 들어가기만이라도 하고 싶은 요즘, 지치지 않도록 우리 너무 애쓰지 말아요."

😀 소식 😀
ACT! 를 재밌게 읽고 계신다면? 인디 & 임팩트 미디어 뉴스레터도  함께 읽어보세요! 국내외 독립미디어 분야의 동향과 의제를 정리합니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ACT!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입니다.
[ACT! 후원 계좌] 우리은행 1005-301-656973 (미디액트)
🙆국내외 미디어운동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ACT!에 힘을 주세요🙆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act@mediact.org
(04061)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9길52
동복이세빌딩 3층 미디액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