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6호입니다.

ACT! 공지

by acteditor 2021. 8. 27. 14:54

본문

"사라 카리미는 “우리는 당신의 목소리가 필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이들의 영화를 보고, 익명을 포함한 이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이들과 함께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ACT! 126호 길라잡이 중

ACT! 126호와 함께 넉넉한 가을을!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6호 
2021.08.31
 
익명의 감독들을 떠올리며
길라잡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이들의 영화를 보고, 익명을 포함한 이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이들과 함께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영화제를 찾아 이들의 영화를 보는 것이, 이 글을 쓰는 것이 또 하나의 목소리가 되길 바랍니다. 이들의 다음 작품을 다시 만날 수 있길 기원합니다."
 
세계의 모든 영화 공동체와 영화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미디어 인터내셔널     
"세계가 우리에게 등을 돌려서는 안 됩니다. 아프가니스탄 여성, 어린이, 예술인, 영화인을 대신하는 여러분의 지지와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지가 지금 우리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워드 독: 장애인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자들 
미디어 인터내셔널     
"다수의 사람들에게 텔레비전과 영화는 나와 다른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그리고 이것이 ‘왜 영화산업에 장애인 포용 및 접근성에 대한 조치가 요구되는가?’라는 질문의 답이 될 수 있다. 영화는 모두를 담은 채로, 모두에게 닿아야 한다."
취향과 필요에 특화된 OTT
미디어 인터내셔널     
"Kinema는 온라인 상영으로 공간의 제약을 없애면서도 오프라인 상영의 공동체성을 구현"했으며, "kweliTV는 우리가 알아야 했던 흑인의 역사와 그들의 생생한 현실을 반영하는, '살아있는 흑인의 이야기'를 전 세계에서 모았다."
 
독립예술영화 활용 교육의 의미와 가능성
이슈와 현장 
"사회의 많은 이야기가 어렵게만 다가올 때 영화를 매개로 삶을 확장해갔고, 그대로 거름이 되어준 영화가 소중하다."
 
실존이라는 정의
리뷰
"<갈매기>는 무엇이 정의(正義)인지 따지기에 앞서 확고한 정의(定義)를 가지고 시작한다."
빛을 향한 그리움
리뷰
"이 영화를 처음 본 것은 다큐멘터리를 공부하기 시작할 때였다. 영화를 보고 놀랍다고 생각했다. 칠레의 아픈 조각을 어떻게 이리도 아름다운 화법으로 그려낼 수 있었을까."
페페는 우리의 것
리뷰
"<밈 전쟁>은 한쪽 눈을 애써 감고 있다. 마지막 장면: 성전(聖殿) 같은 계단을 지나, 안개 너머 흐릿한 페페의 실루엣이 보인다. 똑바로 보기 위해서는, 두 눈을 모두 뜨는 수밖에 없다."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예술가가 아니다
영화사 입문
"조르주 멜리에스에게서 편집의 의의를 이야기할 때 그것은 구문론적 의미에서의 편집이 아니라 특수효과로서의 편집입니다. 멜리에스에게 영화는 그동안 보지 못했던 기상천외한 마술을 펼쳐보일 수 있는 기교의 장이었습니다."
 
해야 했던 질문, 해야 했던 일
미디어 큐레이션
"OTT가 있기는 하지만, 영화제의 특수성을 고려한 온라인 플랫폼이 구축되어야 하지 않을까? '해야 했던 질문'이었다."
 
건강하지만 맛있는 밀키트를 당신에게 - 비건 밀키트 VARO
페미니즘 미디어 탐방
"섭취를 통해서 알지 못하는 다양하고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미처 시도하지 못했던 영역을 도전하며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매체라는 면에서 음식과 미디어는 닮아있다비거니즘은 단순히 고기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아닌내 자신이 시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의 환경과 동물을 위한 운동이다."
 
영화관과 나
Me, Dear 
"영화에서 가장 영화적인 순간은 바로 우리가 보고 있던 영화가 끝날 때 아닐까. 극장에서 영화를 본다는 것은 단순히 영화의 기술적 측면만을 즐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삶의 틈에 끼어 있는 영화를 즐기기 위함일지도 모르겠다."
 
ACT! 10문 10답!
RE:ACT!
"이 지루한 거리두기가 언제 끝날지는 모르겠지만, 그때까지 모두 몸도 마음도 건강히 지내다 다시 가까워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ACT! 10문 10답!
RE:ACT!
"완벽이란 것에 목매지 말고 조금 늦더라도 천천히 발전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ACT! 10문 10답!
RE:ACT!
"미약하게 보일지 모르는 한 걸음일지라도, 조금씩이라도 나아갈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ACT! 126호를 마치며
ACT! 편집 후기
"더운 여름 이래저래 힘들었는데 어느덧 가을입니다. 이번 호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나날 되시길 바라며, 이번에도 액트와 함께 해주세요!"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ACT!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입니다.
[ACT! 후원 계좌] 우리은행 1005-301-656973 (미디액트)
🙆국내외 미디어운동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ACT!에 힘을 주세요🙆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act@mediact.org
(04061)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9길52
동복이세빌딩 3층 미디액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