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5호입니다.

ACT! 공지

by acteditor 2021. 7. 1. 10:03

본문

"주어진 상황, 조건에 힘들지만 그 너머, 우리가 하고픈 일에 대한 자유로운 상상의 여지를 잃지 않아야겠다는 생각,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가 지키고 있는 가치에 대한 자존감을 지키자는 다짐을 이야기 하던 중, 치열한 상상과 우아한 생존이라는 문구가 나왔습니다. 동료가 이 문구를 이야기했을 때 저는 조금 힘이 났습니다."

 

125호와 함께 시원한 여름 되세요!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5호 
2021.06.25
 
치열한 상상과 우아한 생존
길라잡이  
"ACT!를 읽어주시는 여러분도, 그리고 함께 발행하고 있는 ACT! 편집위원회도 마음의 힘을 잃지 않기를 바라게 되는 6월입니다. ACT!가 여러분과 함께, 조금 더 멀리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매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셀프배급을 하는 감독님께 보내는 편지
이슈와 현장 
"영화제가 멈추진 않았습니다. 감독님도 작품 만들기를 멈추지 않았어요. 관객들은 여전히 영화제를 찾아옵니다. 방법이 달라졌을 뿐 모두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감독님과 이 달라진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2021년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 공모에 참여하며
이슈와 현장 
"난수표 같은 기술 관련 서류들을 해독하면서 이런 과정이 곧 공공의 주파수라는, 공공의 것이라는 공동체라디오 방송국을 운영한다는 무게감을 간접적으로 느끼는 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미국의 '마을미디어'는 뭐가 다를까?
미디어인터내셔널 
"미국의 공동체 미디어, 즉 마을미디어는 더 오랜 시간과 역사가 쌓이면서 비교적 이뤄낼 수 있는 부분이 많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오랜 시간동안 마을미디어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지역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방법을 연구하고, 지속적인 지역공헌 활동으로 지역의 신뢰와 연대를 굳건히 했다는 점이 유의미하게 볼만한 대목인 것 같습니다."
 
한국 교회에 대한 고발, 한국 교회를 위한 발버둥-온라인 전시회 #ChurchToo #있다 #잇다 리뷰
리뷰
"한국 교회 곳곳에서 문제가 터져 나오고 있다. 그동안 한국 교회에서 발생한 문제는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나’를 성찰하고 ‘우리’를 성찰하며 회개하는 자성이 한국 교회에 필요하다. <#ChurchToo #있다 #잇다>를 통해 한국 교회의 성찰과 회개가 터져 나오길 바란다."
 
영화 보고, 책 읽고, 쓰는 남미리입니다.
인터뷰
"감정을 그냥 흘려보내기가 아깝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다고 해도 시간이 지난 후에 떠올리면 세세한 감정은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많지 않나. 잊지 않고 싶어서 기록에 집착하는 것 같다. 슬픔도 기쁨도 내가 느낀 것이니, 그때의 나를 잘 기록해두고 싶다."
 
지역, 영화, 공간의 돌파구를 찾아서 - 지역 문화기획자의 눈으로 바라본 커뮤니티시네마페스티벌2021
미디어 큐레이션
"우리의 질문은 방향을 향해야 한다. 문화기획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 특정 공간에 다량의 자원을 투입하고, 수용자를 최대한 끌어모아 일시적으로 다수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메가 이벤트는 오늘의 질병 앞에서 손쉽게 무너져내린다. 물적, 인적 자원은 분산되어야 하고, 장기적이고 일상적인 작은 문화적 스킨쉽을 여럿 만들어야 한다."
 
게으른 배우지망생도 배우가 될 수 있을까
Me, Dear 
"그동안 단순히 '열심히'라는 단어에 빠져 꼭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여야만' 맞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무턱대고 책상에 앉아만 있다고 공부가 되는 게 아니듯, 나도 나에게 더 맞는 발전적인 방법을 찾아서 그렇게 나아가다 보면 언젠간 부끄럽지 않은 배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그 어려운 질문에 답하자면
Me, Dear 
"여전히 독립영화라는 범주는 오리무중이다. 나는 모든 독립영화를 사랑할 수 없고, 당신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독립영화를 좋아한다’는 말을 계속할 것이다. 이 한 문장을 뱉기가 어려워 이렇게 길게 지면을 채운다. 그래도 나에게 독립영화가 무어냐는 질문은 하지 말아줘."
디지털비디오시티 Digital Video City (DVC) - 불안하지만 그래도 GO
Me, Dear 
"각자 영상이라는 키워드만 같을 뿐, 각자 서로 다른 작업으로 삶을 연명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유연한 연대라고 해야 할까?"
 
ACT! 10문 10답!
RE:ACT!
"지난 시간들을 천천히 따라갈게요. 앞으로도 고민의 흔적이 느껴지는, 마냥 즐겁지만은 않지만 흥미로운 기사들을 부탁드립니다!"
ACT! 10문 10답!
RE:ACT!
"「ACT!」를 읽으면서 연결됨을 느낀 순간들이 있었어요, 영화와의 연결, 영화인과의 연결, 또는 다른 소외된 사람들과의 연결."
 
ACT! 125호를 마치며
ACT! 편집 후기
 
 
 
 
 
"이것저것 어려워도 지금 왜 이 일을 하는지를 지켜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너도 나도!"
"더위와 코로나 모두 조심하는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ACT!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입니다.
[ACT! 후원 계좌] 우리은행 1005-301-656973 (미디액트)
🙆국내외 미디어운동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ACT!에 힘을 주세요🙆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act@mediact.org
(04061)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9길52
동복이세빌딩 3층 미디액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