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7호입니다.

ACT! 공지

by acteditor 2021. 11. 9. 12:10

본문

ACT! 127호와 함께 따뜻한 나날을!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7호 
2021.11.12
자발적 이방인
길라잡이  
"저에게 중요한 경험이란 그런 것들입니다. 발 딛고 있는 땅에서 벗어나 낯선 세상을 체화하는 것. 중앙을 떠나 변두리를 바라보는 것. 누구도 배제하지 않은 대안과 가능성의 언어를 상상해보는 것. (이 지겨운 언어 비유를 계속 이어나가자면) 그런 점에서 ACT!는 여행 책자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가능한 게임을 위하여
미디어 인터내셔널     
"에이블게이머즈(AbleGamers)는 장애인의 사회적 고립 위험성이 비장애인보다 월등히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게임이 그들을 우정, 공유 경험, 공동체 참여로 이끌 관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을 위한 투쟁의 미디어
인터뷰
"요즘에는 TV보다도 유튜브를 더 많이 보는데, 이에 발맞춰서 사회운동도 형식적 발전을 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곤 한다. 그런데 이러한 작업이 필요한 정도에 비해서 많이 지체되어있다는 생각을 했다."
투쟁 안팎에서 분리되지 않고 겹쳐지는 삶의 행로
리뷰
"최선을 다해 자신에 주어진 상황을 끌어안고 돌아간 자리에서 재복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그는 이제 어디로 향하게 될까."
가족제도 속에서 퀴어의 위치
리뷰
"<들랑날랑 혼삿길>에서 가장 이질적이지만 가장 진실된 이 장면은, 사회제도의 인정을 받을 수 없는 삶의 형태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음을 다시금 역설한다." 
스마트폰 화면으로도 충분하다는 디지털 원주민들의 선택
엑티피디아
"혹자들은 스낵 컬처 콘텐츠를 가볍게 소비하는 인스턴트 음식에 비유하며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 주류 미디어가 되기엔 한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를 갖고 놀던 젊은 세대 시청자・창작자들에겐 왜 주류 미디어를 따라해야 하는지 부터가 불명확하다."
너, 나의 동료가 돼라! - 페미니스트의 시선으로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가는 커뮤니티 'FDSC'
페미니즘 미디어 탐방
"개인적인 원동력은 ‘다른 여성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살고 있고, 어떤 회사생활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라는 그 자체였습니다.  동료에 대한 갈증이 저에게 원동력이었을 것 같아요."
독립예술영화 활용 교육의 의미와 가능성(2)
이슈와 현장 
"영화교육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는 정부 부처, 배급사, 제작사, 영화교육 관계자, 연구자, 학교, 교사, 교육대상 간의 유기적 소통 체계가 필요하고, 그 관계에서 영화교육 홍보와 교사연수도 이뤄져야 한다."
우리가 써야 비로소 나타나는 것들 - 성남시 마을미디어 아카이브 활동 및 가치확산 사례
미디어 큐레이션
"문득 내가 아카이브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를 느꼈다. 정말 우리에게 아카이브가 필요한가, 아카이빙을 우리가 직접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해명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기록해야 한다, 기록해야 하니까” 이상의 명분을 찾고 싶었다."
ACT! 10문 10답!
RE:ACT!
"모두에게 딱 한 번 주어진 삶, 어떻게 하면 서로의 세상을 인정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지 같이 고민하며 살아가요."
ACT! 10문 10답!
RE:ACT!
"「ACT!」 처음 읽을 때 처음 노동운동 현장에 갔을 때 느낀, 알고 있던 세계가 와르르 무너지는 충격을 받았어요."
ACT! 127호를 마치며
ACT! 편집 후기
"순식간에 계절이 바뀌었네요. 모두 환절기 건강 조심하시고, 즐겁고 안전한 가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소식 🍁
ACT! 를 재밌게 읽고 계신다면?
인디 & 임팩트 미디어 뉴스레터도 함께 읽어보세요!
국내외 독립미디어 분야의 동향과 의제를 정리합니다! 😀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ACT!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입니다.
[ACT! 후원 계좌] 우리은행 1005-301-656973 (미디액트)
🙆국내외 미디어운동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ACT!에 힘을 주세요🙆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act@mediact.org
(04061)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9길52
동복이세빌딩 3층 미디액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