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4호입니다.

ACT! 공지

by acteditor 2021. 4. 9. 17:52

본문

"더욱더 치열하고 진중하게 고민하고 진심을 담아내는 ACT!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따뜻하고 평안하시길 바라며, 124호의 소식을 보냅니다."  - ACT! 124호 길라잡이 중

 

"안전한 봄을 기원합니다."

안전한 봄을 기원합니다.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4호 
2021.04.09
 
우리 모두의 기억
길라잡이  
"각자의 자리에서 무엇을, 어떻게 잊지 않을 것인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담아내는 과정을 묵묵히 해내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미얀마 군부의 디지털 통제와 시민들의 디지털 저항
미디어인터내셔널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시위 이후 기존 시스템에 맞선 대중 저항의 성격을 하나로 요약하는 말이 있다면 ‘광장시위’일 것이다. 특히 빅데이터 활용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술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이를 둘러싼 통제와 저항의 양상은 어느 때보다 첨예해졌다. 미얀마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영국 공동체 미디어 대응 사례
미디어인터내셔널 
"공동체미디어도 사회적 거리 두기(social distancing)와 봉쇄 조치(lockdown) 등으로 인해 큰 영향을 받은 부문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공동체미디어 대응 현황에 대해 사회문화적 측면과 제도적 측면으로 나눠 살펴보고자 합니다."
영화와 환경의 공존을 생각하다
미디어인터내셔널 
오늘 소개할 ‘그린 다큐멘터리 프로토콜은 영국을 기반으로 설립된 ‘독 소사이어티(Doc Society)’의 주도로 만들어진 사이트로, 다큐멘터리 제작 과정 중 탄소발자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담겨있다.”
 
그래도 요요는 돈다
리뷰
“애초에 ‘요요현상’이란 박수 받았던 사람들이 떠나지 못하고 주위를 맴도는 현상을 뜻하는 것은 아닐까.” 
 
우리의 이야기가 당신을 초대할 수 있다면
인터뷰
“독립영화 큐레이션 레터 ‘인디즈 큐’ 발행 1주년을 맞이한 2021년 3월 25일, 세 사람을 만났다. 단정한 문장만큼이나 조곤조곤한 말씨로 들려주는 이야기에는 영화는 물론, 인디스페이스라는 공간에 갖는 애정까지 나란히 놓여 있었다.”
방송 제작현장의 퀴어 노동자를 말하다.
인터뷰
“2020년 한 해를 진행해 온 <STANBY-Q> 프로젝트. 방송 및 미디어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일하는 퀴어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여성 창작자의 지속가능성에 다가가다.
페미니즘 미디어 탐방
"판이 조금 더 커졌을 때 다른 여성 감독들이 감독의 이름으로 그리고 그 작품이 가지고 있는 세계관을 내놓고 후원을 받는 걸 하고 싶어요. 여성감독의 영화를 지지하고 만드는, 좋은 이야기를 만들고 좋은 작품을 만드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구분이 무의미한 확장 현실(XR)의 도래 
액티피디아
"적어도 2000년대 이후 출생 세대부터는 오프라인 세상에서 하는 모든 것을 가상 세계로 옮겨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고작 십몇 년밖에 안 된 스마트폰이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된 것처럼."
 
영화는 궁극적으로 관객을 향한다
영화사 입문
“영화사는 특별한 선구자들에 의해 전개되지 않았습니다. 영화사의 사건은 그것을 추동한 시대적 맥락과 함께 일어났으며 시대적 맥락의 한 축이자 영화의 필수 구성요소인 관객들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전개되었습니다.”
 
우리가 상영할 때 생기는 의미는?
미디어 큐레이션
"‘청년에 대한’, ‘청년에 의한’, ‘청년을 위한’ 중 가장 먼저 고민한 것은 ‘청년에 의한’이었다. 지역 영상문화의 생산 주체로 청년의 성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작은 이야기는 없다
Me, Dear 
“그녀들의 이야기는 ‘결국’으로 끝나는 이야기가 아니라 ‘마침내’로 나아가는 이야기였다. “오래된 방직공장에서 힘들게 일했던 여공”이 아니라 “각자의 태도로 살아온 사람들”이 진짜 주제가 되었다. 크고 요란한 이야기만 찾았다면, 그녀들의 깊은 속까지 들여다 볼 수 있었을까."
영화를 만들었는데 하필 코로나였다
Me, Dear 
"코로나로 인해 미래에 다가올 미래 속 불안함이 예상보다 한 걸음 더 빠르게 왔을 뿐이었다. 영화는 시대상을 바라보는 거울이라고 말했다. 최근 일어난 영화적인 상황들 속에서 스스로에게 현재는 무엇인가?"
 
공동체의 '찐' 변화를 만드는 참여 저널리즘을 주목하다.
리뷰
“지역공공방송국이 어떻게 참여 저널리즘을 실천했는지를 기록하고 분석한 이 가이드북은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참여’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동체 미디어가 미디어 리터러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리뷰
“본 자료를 읽다 보면 미디어 다원성을 증진하고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표를 밀접하게 결합시킬 수 있는 공동체 미디어의 독특한 위치에 대해 주목하게 될 것이다. 공동체 미디어를 활성화하는 것이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ACT! 10문 10답!
RE:ACT!  
"세상에 필요한 기록들을 남기기 위해 노력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음을 잊지 않고 저 역시 언젠가 그 기록에 동참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CT! 10문 10답!
RE:ACT!
"매호 시선과 정성이 담겨 있어, 소중하게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미디어운동의 맥락과 현황을 소중하게 담고 있는 지면, 지면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느껴요."
 
ACT! 124호를 마치며
ACT! 편집 후기
"작년과 같이 마스크가 익숙한 풍경이지만 올해가 지나고 내년이 오면 나아지기를 바라며 올해의 첫 ACT! 힘차게 시작해봅니다!"
"낮의 햇살을 잊지 말고 느끼는 4월 되세요!"
"나와 곁을 잘 껴안는 당신의 사월이기를 바라며!"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ACT!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입니다.
 
[ACT! 후원 계좌] 우리은행 1005-301-656973 (미디액트)
🙆국내외 미디어운동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ACT!에 힘을 주세요🙆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act@mediact.org
(04061)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9길52
동복이세빌딩 3층 미디액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