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14호입니다.

ACT! 공지

by acteditor 2019. 5. 9. 17:36

본문

 

ACT! 와 함께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14호
2019. 5. 25
 

ACT! 블로그 바로 가기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를 앞두고 - 기획회의 및 제주 연대 행동
이슈와 현장
지난 4월, <2019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 준비를 위한 기획회의와 연대 활동이 진행됐습니다. 그 생생한 현장을 소개합니다. 
시민들은 재난 영화가 아니라 재난 정보가 필요하다
이슈와 현장
TV에는 산불 피해를 알리는 방송이 계속 나왔지만 그 방송은 산불 피해를 알고 싶은 ‘서울’ 사람들을 위한 방송이지, 강원도 주민에게 어디로 대피하라, 혹은 지역 재난 취약계층에게 어디로 연락하라는 정보는 나오지 않았다.
예술노동의 사각지대, 예술인 고용보험으로 채워질까?
이슈와 현장
예술인 고용보험이 온전하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발의된 개정법률들의 국회 통과가 우선이며, 현장 예술인의 목소리를 담기 위한 지속적인 관심도 필요하다.
봄 프로젝트 10년, 다큐멘터리 창작자들에게 준 변화들
이슈와 현장
다큐멘터리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인디다큐 새얼굴 찾기 '봄' 프로젝트가 10년을 맞았다. 그 시간을 돌아보자!
 

방구석 1열로 찾아가는 독립영화, 오비드TV
미디어 인터내셔널 
‘오비드TV’는 미국 유수의 독립영화 배급사들의 유례없는 협업으로 2019년 3월 탄생했다. 8개 배급사는 각각 보유하고 있는 예술영화, 다큐멘터리, 사회적 이슈를 다룬 영화 등을 모아 방대한 아카이브를 구성할 수 있었고, ‘오비드TV’를 통해 구독자들에게 다른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었던 수백 편의 명작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 독립영화 온라인 스트리밍 '오비드TV (OvidTV)' 사례
 
그 곳의 자립, 이 곳의 자리 
리뷰
<길모퉁이 가게>는 낭만적이지 않은 현실을 마주하며, ‘자립’을 다시 묻는다. 그 무거움은, 자립에 대한 판타지 속 빈 부분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손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넘어, 무선적 상상력의 정치로 『아키바 손의 사고』
리뷰
지금의 기술·미디어 환경에서의 ‘무선적 상상력’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미디어는 어떻게 ‘공생적 도구’가 될 수 있을까?
상영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 두 번째 『지역영상미디어센터 상영 사업 사례집』 리뷰 
리뷰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그리고 생각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상영활동을 하고 있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나의 인생, 우리의 역사 - 노인 미디어교육 '자서전 쓰기'
나의 미교 이야기
독립적인 하나하나의 사연은 그 개인만의 사적인 드라마일지 몰라도 이야기 사이 사이에는 이 세대가 함께 겪어온 한국의 근현대사가 요리조리 녹아 있다. ‘나의 인생’을 각자 써보는 교육이었지만 결국 다음 세대로 이어질 ‘우리의 역사’가 함께 기록되고 있었던 것이다.
원주영상미디어센터 노인 미디어교육 '자서전 쓰기' - 조수정
 
올해는 잠시 쉬어 갑니다.
인터뷰
영화제를 격년으로 하자고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 건 몇 년 동안 함께 활동했던 활동가들 덕분이다. 상임활동가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제 구성원 모두가 영화제를 함께 만드는 소통구조를 지켜나가려면 정말로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더 멀리 가보고 싶다
인터뷰
Fipple의 다섯 번째 상영회에 다녀왔다. 잠시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 들었다. 영화가 데려간 곳은 매력적인 여행지였고, Fipple은 꼼꼼한 안내와 따뜻한 환대를 도맡았다.
 

이미 선택된 좌석입니까? 
페미니즘 미디어 탐방 
‘월간시선’은 무가지 형식에 공연 시작 전에 술술 읽을 수 있는 짧고 솔직한 리뷰가 특징인 월간 평론지이다. 2년 만에 벌써 두 권의 평론집을 내고 관객과의 대화, 페미니즘연극제 등에서 전방위로 활동하고있는 연극비평집단 시선을 만나 ‘시선’의 시선은 무엇인지 수다를 청했다.
연극평론집단 '시선' 수다회
 
광주독립영화관 개관 1년, 광주 영화가 맞이한 변화
작지만 큰 영화관

광주독립영화관의 1년 간 활동은 지역에서 점진적인 변화를 이끌어 냈다. 광주독립영화관을 통해 광주지역의 마을영화를 활성화시켰다.

변방의 독립영화관, 계속 기억해주세요.
작지만 큰 영화관

전남 최초의 독립영화관 시네마라운지MM입니다!” 저희 영화관을 소개하는 자리이면 언제나 앞에 붙이는 수식어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애정이 있는 공간입니다. 201839일 개관 했으니 1년이 조금 지난 아직 어린 독립영화관입니다.

 
협동이라는 이름의 경쟁
Me,Dear
무언가를 공동으로 소유한다는 것의 실천적인 행위는 책임을 나누는 것, 책임을 인정하는 것, 책임을 순환하는 것이 아닐까?
 
Re:ACT! - 10문 10답
미디어로 활동하면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험과 고민을 보면서 어딘가에 동료가 있다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Re:ACT! - 10문 10답
지금까지 당연하게 때가 되면 발간되는 ACT! 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편집위원이 되니까 얼마나 많은 공력이 필요한 가에 대해 다시 돌아보게 되었어요.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ACT!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입니다.
ACT! 후원 계좌
국내외 미디어운동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ACT! 에게 힘을 주세요!

우리은행 1005-301-656973 (미디액트)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act@mediact.org
(04061)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9길 52
동복이세빌딩 3층 미디액트
02-3141-630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