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1호입니다.

ACT! 공지

by acteditor 2020. 8. 3. 16:41

본문

"사람들은 삶을 이어가는 방법을 다시 익혀가고 있다. 이 놀라운 생존 능력의 밑바탕에는 소소한 연대의 기억이 자리하고 있는 게 아닐까." - ACT! 121호 '극히 주관적인 코로나 이야기' 중

함께 봐요, ACT! 121호!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21호
2020.08.14
 
'영화제'라는 영화적 체험, 그 변화의 길을 찾아 - 코로나 시대의 영화제
이슈와 현장
"삶이 통제되는 이 시기 영화를 보이려는 자와 보려는 자의 존재와 의지를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인식할 수 있었다어쩌면 그간 묻지 않았던 의미와 열망을 목격한 것일지도 모른다."
코로나19, 그럼에도 인디다큐페스티발은 계속된다
이슈와 현장

"어떤 중대한 변화를 앞에 두고도 이렇게 고비를 잘 넘어온 인디다큐페스티발을 그저 응원하고만 싶다." 

기다림이 미디어 강사들에게 주는 영향과 변화
이슈와 현장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사들의 지난 6개월간의 근황과미디어교육자가 바라보는 코로나19 등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위트 있는 뻔뻔함
미디어인터내셔널
"키노 마퀴(kinomarquee)는 배급사인 키노 로버가 코로나19로 인해 문을 닫은 미국 내의 독립극장을 위해 그들의 작품을 온라인VOD로 관람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극히 주관적인 코로나 이야기: 독일 버전
미디어인터내셔널
"독일에서의 코로나 공포는 그렇게 시작되었다누군가에게는 갑자기 줄어든 수입으로누군가에게는 노골적으로 다가오는 적대감으로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전시에나 볼 법한사재기로."
 
만나다, 모이다, 엮다, 잇다
미디어 큐레이션
"한 공간에서 동시간대에 만나고 모이는 것에 대한 감각을 온라인에서 어떻게 가능하게 할지는 정말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
 
게임은 영화의 미래다
액티피디아
"게임과 영화의 가장 큰 차이는 몰입감이다. 영화관에서 나오며 며칠 동안 감동이 이어지는 경우는 있지만 게임처럼 이야기에 빠져 현실을 잊을 정도로 살아가는 사람은 보기 힘들다. 이유가 무엇일까." 
 
'내언니전지현'과 '나' 사이의 공간
리뷰
"<내언니전지현과 나>를 일랜시아 바깥에서 바라볼 수 있다면 그것은 다큐멘터리라는 영화적 형식과 현실 사이에 끝없이 오가는 순환을 직관해야만 가능하다."
지금 여기에서 민주노조를 생각하다
리뷰
"화분에 물을 주고 바닥을 쓸고 선전물을 부착하는 일상의 리듬감, 커피가 떨어지지 않게 채워 넣고 누군가 앉을 테이블에 과일을 가져다 두는 상냥함 같은 것은 내가 노동조합 혹은 투쟁 현장에 있는 사람들에서 배운 훌륭한 삶의 태도들이었다."
 
아무도 말하지 않는 곳이 궁금하다
인터뷰
"법은 사회적 소수자라고 불리는 사람을 공적 영역에 등장시키고그들의 삶을 보장하는 체계를 만들어내는 일의 시작이다차별을 금지함으로써 평등해지기 위한 말을 해나갈 수 있으리라 본다."
독립 다큐멘터리 세계 안의 동시대 우리들
인터뷰
"지속해서 다큐멘터리 곁에 머무는 이유는 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문제의식을 더 예민하게 받아들이게 되어서이지 않을까?"  
 
올바르면서도 재밌을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
페미니즘 미디어 탐방
"온라인 퀴어 퍼레이드 작업을 하면서 사람은 변할 수 있다올바르면서도 재밌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영사기사 없는 영사실
Me,Dear
"<시네마 천국>을 떠올리며 우리를 설명할 필요가 없는 날이 머지않은 것 같다." 
WEIRDO
Me,Dear

"사람은 어떤 것이든 만들어낸다는 것에 굉장한 희열감과 자존감을 얻는 거 같다."

 
ACT! 10문 10답!
Re:ACT!  
"항상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미디어의 일면들에 대해 시선을 주는 중요한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ACT! 10문 10답!

Re:ACT!  

"독자들이「ACT!」를 더 열심히 알려야하지 않을까요? 좋은 건 같이 보라고 배웠습니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ACT!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입니다.
ACT! 후원 계좌
국내외 미디어운동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ACT! 에게 힘을 주세요!

우리은행 1005-301-656973 (미디액트)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act@mediact.org
(04061)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9길 52
동복이세빌딩 3층 미디액트
02-3141-6300 
수신거부 Unsubscribe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