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19호입니다.

ACT! 공지

by acteditor 2020. 4. 1. 11:49

본문

안전한 봄을 기원합니다. 

안전한 봄을 기원합니다.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119호 
2020.4.14
 
가치를 안고 변화를 그리기
길라잡이  
"코로나19 시대의 미디어운동은 과거보다 다변화된 방법과 플랫폼을 통해 다시 연대를 말하고 파편화된 공동체를 재구성하는 방향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공동체의 힘으로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방송하다
이슈와 현장 
"코로나19라는 전염병에 대한 두려움으로 물리적 거리뿐만 아니라 서로 간에 마음의 거리까지 멀어질 수 있는 시기다. 그러나 성서공동체FM이라는 공동체라디오방송 덕분에 서로가 어떻게 존재하며 살고 있는지 살필 수 있었고, 마음의 거리만큼은 멀어지지 않고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
지역 독립영화를 위한 시네마테크를 상상하며
이슈와 현장
"공동체라디오방송국이 추구해왔던 가치와 경험과 한계그리고 마을공동체미디어와 미디어센터가 수행해온 지역공동체미디어의 사회적성과가 공공적으로 담겨질 수 있도록 후속 정책과 지역공동체미디어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연대 그리고 협력이 긴밀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깊게 마주해야만 알 수 있는 가치
이슈와 현장
일반 개봉을 하기 전에, 온라인에 풀리기 전에, 영화를 들고 각 지역의 영화 친구들을 먼저 찾아가는 방식. 그 시간을 먼저 가질 수 있다면, 한 두주에 극장에서 사라지는 많은 영화들을 간곡하게 매어 잡고, 조금은 더 시간을 가지고 관객들의 마음을 가까이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코로나 위기 속 주목할 목소리, 마을미디어에서 찾다
이슈와 현장
"코로나 사태 이후 무엇이든 말하고 싶어 답답한 이가 있다면, 그 사람이 찾아갈 가까운 장소가 마을미디어였으면 한다. 기성 언론과 상업 미디어가 다루지 않는 이야기를 다루는 것을 역할로 여겨온, 사회의 고통 앞에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온 마을미디어는 그 목소리의 소중함을 알 것이기 때문이다."
 
절제된 목소리로 담담히 끌어올린 세월호의 기억과 질문
리뷰
"재난 대비에 손을 놓고, 적절한 재난 대응을 하지 않고, 재난 이후에 국민의 일부를 버리는 국가는 곳곳에 있다. 세월호를 포함한 모든 재난들은 특수하지만, 어떤 점에서 모두 같은 이야기이다."
한국퀴어영화사가 출간된 지 
5개월이 지난 현재의 고민들
리뷰
"자료와 연구의 척박함, 극소수인 연구자 환경 속에서도 한국퀴어영화는 꾸준히 제작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관객들이 호응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퀴어영화 연구/비평 또한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 한국퀴어영화사가 바로 그러한 상황에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하나의 작은 돌이 될 수 있길 바란다."
 
우리의 미교 이야기
나의 미교 이야기
"미디어교육에 참여했던 사람들은 각자가 처한 환경에서, 삶의 지점에서, 저마다의 의미와 가치를 만들었다. 그건, 각 교육의 특수성에 따라 교육대상과 소통하며 교육을 디자인하고 이끌어간 미디어교육자의 교육실천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5만의 마음이 여성영화에 닿기를
페미니즘 미디어 탐방
"520일까지 퍼플레이어 5만 양성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5만이라는 숫자가 허황되게 보일 수 있지만 저희에게는 그만큼 절박하고 중요한 문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정도 모여야 뭘 해도 할 수 있겠다는 숫자가 저희에게는 5만입니다."
 
 
혜린의 힘, 동료
인터뷰
"가장 큰 힘은 동료다. 혼자라면 못 버텼을 것이다. 매일 보는 동료가 아니더라도, 활동하면서 겹쳐졌다가 흩어졌다가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 활동이 겹쳐졌을 때 의미 있었던 사람들도 포함된다. 당신들이 힘이 된다고 표현은 못하지만."
 
지겹고 뻔한 프레임을 벗어나자!
액티피디아
미디어 환경이 급속히 변하면서 기존의 와이드 프레임을 버려야 할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고민을 몇 가지 주제어에 맞춰 풀어 봅니다.”
 
영화사를 공부하는 이유
영화사 입문
"영화사는 이처럼 우리의 의식 저변에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굳이 그것을 따져 묻지 않더라도 오늘날의 영화에서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사소한 장면 하나하나에도 영화사의 흔적이 묻어있습니다."
 
'큐플래닛'은 유튜브의 고수다
Me, Dear 
"퀴어는 나중이 아니라 바로 지금, 굳건한 차별의 벽을 뚫고 좁은 틈에라도 비집고 들어갈 것이다. 우리의 이야기를 좁은 구멍도 통과할 만큼 유연하고 재치 있게, 더 많은 이야기를 끌어올 수 있도록 밀도 있고 단단하게 만드는 일을 동료들과 함께 해내고 싶다."
 
ACT! 10문 10답!
MRe:ACT!
"ACT!는 관심의 사각지대를 채워주는 느낌입니다.“
ACT! 10문 10답!
RE:ACT!  
"항상 새롭게 계속해내는 것에 대해 지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ACT!의 꾸준함을 지켜나가겠습니다."
 
ACT! 10문 10답!
RE:ACT!
"좋은 글을 꾸준히 쌓아두고, 계속해서 ACT!의 글들이 줄 수 있는 흥미로움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ACT!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입니다.
 
[ACT! 후원 계좌] 우리은행 1005-301-656973 (미디액트)
🙆국내외 미디어운동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ACT!에 힘을 주세요🙆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  
act@mediact.org
(04061)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9길52
동복이세빌딩 3층 미디액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