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변화를 위해 미디어를 활용하는 여성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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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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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즈와 매춘의 나라, 마약과 섹스의 천국”으로 알려져있는 캄보디아에는 미디어를 도구로 여성들의 의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여성과 사회 변화의 접점을 고민하는, 여성들에 의해 운영되는 미디어센터가 있다. 단순한 제작집단이 아니라 여성들을 교육하고, 사회에 그들의 권리와 목소리를 알려내며, 민주적인 사회와 미디어 환경을 만드는데 있어 여성들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인지하려는 캄보디아 여성미디어센터는 분명 우리나라에서의 여성과 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고민의 역사보다 앞서는 지점이 있다. 특히 그 기원이 1993년 UN의 주관 하에 실시된 캄보디아 총선과 헌법 제정 과정에서 여성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미디어를 사용하던 것에 두고 있는 캄보디아 여성미디어센터는 5.31 지방 선거를 앞둔 우리나라에게도 무언가 시사하는 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번 호 여성미디어운동 연재에서는 캄보디아에서 한 수 배워보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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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MC의 설립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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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여세는 헌법 제정 기간동안에도 계속되었다. 그들은 워크숍을 통해 농업지역 여성들의 생각을 모으고 이를 의회에 제출했다. 이러한 워크숍의 결과물 중 하나는 <여성들이 보장받을 권리The Rights of Women To Be Guaranteed>라는 7분짜리 비디오였는데 이 비디오는 헌법이 제정되는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방영되기도 했다. 이 단체에 속해 있던 일부 멤버들은 선거와 유엔임시행정기구가 끝난 이후에도 여성들의 권리를 계속해서 추진해나갈 필요성을 느꼈다. 그들은 여성들의 권리들을 널리 알려내고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개발에 관한 이슈들을 알리는 데 있어 미디어가 갖는 힘을 깨닫게 된다. 그리하여 이 멤버들은 캄보디아 여성미디어센터(Women's Media Centre of Cambodia, WMC)를 설립하고 1995년 1월에 이를 공식적으로 비영리, 비정부기구(NGO)로 등록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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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MC의 비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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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여성미디어센터는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여성들이 존중과 존엄을 바탕으로 재현되며, 사회 발전에서 여성들이 차지하는 역할과 기여가 모두에게 인정되고 가치를 가지는 사회를 지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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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MC의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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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MC는 캄보디아에서 여성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는데 종사하는 독립적이고 비당파적인 여성 미디어단체이다. WMC의 목표는 다음의 3가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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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직 및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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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1월에 NGO로 공식 출범한 WMC는 초창기에는 5명으로 출발하였지만 현재는 47명의 스태프들이 미디어 제작과 연구, 네트워킹, 미디어 서비스 제공, 행정 및 재정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2003년에 자문 이사회를 두어 1년에 공식적으로 2회 만나고 있다. ▶ 라디오 부서 : WMC는 자체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FM 102)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 일주일에 7일 동안 방송한다. 10kw 송신기를 사용하여 12개 지역, 전체 국민의 60%에 도달하고 있는 WMC의 라디오 부서는 여성들의 일상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슈들에 대해 여성들의 지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작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여성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문제나 가정폭력, 건강 등을 주제로 한 여성 프로그램들과 뉴스 프로그램, 십대 관련 프로그램, 아동 프로그램 등을 제작하고 있고 또 NGO들에게 일정 시간의 전파를 할애하여 자신들의 활동을 알릴 수 있게 하고 있으며, 라디오 광고 스폿을 판매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콤퐁 톰(Kompong Thom) 지역에 1kw의 공동체 라디오 릴레이 방송국을 세워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1주일에 5일간 방송하고 있다. 콤퐁 톰 지역 주민들은 이 방송국에서 12-2시까지 하루에 2시간 동안 자신들의 지역 이슈에 관해 방송할 수 있다. ▶ 미디어 캠페인 부서 : 미디어캠페인 부서는 캄보디아 내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 개발 이슈들에 대해 대중들의 의식을 증진시키기 위해 캄보디아 혹은 해외 NGO들과 함께 텔레비전 또는 라디오 캠페인을 제작한다. 대부분의 미디어 캠페인들은 다양한 NGO나 기관들과 공동으로 추진되지만 WMC 자체적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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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요 관객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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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MC는 자신의 타겟 관객층으로 다음을 꼽았는데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를 매겨보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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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005-2009년 5개년 전략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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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MC는 2004년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 동안 다양한 조사와 워크숍을 거쳐 2005년부터 2009년까지 WMC가 가지고 갈 장기 전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다음의 전략들은 이들의 현재 고민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여성과 아동의 권리에 대한 대중 의식 고취> D. 2005-2009년 동안 WMC는 여성들이 그들의 생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산 자원들에 좀 더 원활하게 접근하고 관리하며 개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생계에 관한 정보는 물론 새로운 기술과 자원에 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와 가정에서 여성들의 경제적 능력과 힘을 신장시키고 이와 더불어 그들의 의사결정 능력도 신장시키도록 할 것이다. <여성들의 시각의 주류화> <여성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행동 변화> <참고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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