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CT! 65호 인터내셔널] 공동체라디오를 위한 젠더 정책

본문





진보적 미디어 운동 저널 <ACT!> 제65호 / 2009년 9월 30일
 


공동체라디오를 위한 젠더 정책
 
 
 
번역: 박규민 (ACT! 편집위원회)
감수: 오재환 (ACT! 편집위원회)

 

 

 

[편집자 주] 이 글은 ‘아막-윈'의 회원들의 제안에 의해 만들어졌다. 여성은 사회에서 차별과 억압 속에 살고 있어 미디어에서 여성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해졌다. 공동체라디오는 여성들이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공동체라디오방송은 남녀, 성 평등을 이행할 수 있는 미디어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젠더정책은 공동체라디오에서 성 평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주고 있다. 성 평등을 이루기 위해 공동체라디오방송에서는 장애인, 여성, 소수자들을 포함한 모든 이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 이번 번역된 젠더 정책에 구체적 실행과 원칙, 방송에 대한 접근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 아막-윈 (AMARC - WIN)

 

AMARC은 세계의 커뮤니티 라디오 연합체로 110개국에 3000여명의 회원이 있는 국제적인 비정부기구다. WIN(Women's International Network)은 AMARC에 있는 커뮤니티 라디오 운동 안에서 여성들의 소통을 위해 활동하는 여성 활동가들의 위원회다.

 
 
 
공동체라디오를 위한 젠더 정책

 


서문

 


여성 평등, 그리고 인간 활동의 모든 분야에서 여성이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은 국제 협정과 국가 헌법을 통해 전 세계의 사회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젠더, 성별, 인종, 종교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의 권리를 인정하고 있다. 더 나아가, 각국의 정부는 여성차별철폐협약(Convention for the Elimination of all forms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CEDAW)을 통해서도 여성의 권리를 인정하고 있다. 이 협약 아래에서, 각 정부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실천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을 이행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평등의 원칙, 비차별 원칙, 국가의 의무 원칙이 그것이다.

 


여성 평등을 장려하는 데에 있어서 미디어의 역할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1995년에 합의를 통해 채택된 여성을 위한 베이징 행동 강령의 J 장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이 잘 드러나고 있다. 여기에서는, 여성들이 미디어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기는 하지만, 모든 형태의 미디어에서 일반적으로 의사 결정의 위치까지는 오르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서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또한, 시급한 개혁의 필요성을 지적하면서, 여성에 대한 교육, 연구와 같은 단계를 거쳐 여성이 의사결정권을 가지는 지위로 승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국가의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미디어와 새로운 정보 커뮤니케이션 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s)을 통한 자기표현과 의사결정에 여성들이 더욱 많이 참여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미디어에서 묘사하는 여성의 모습이 편견에 기반을 두지 않은 균형잡힌 것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 이렇게 두 가지의 전략적 목표를 제시하면서, 미디어 종사자들이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도움을 줄 의무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공동체라디오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의 최전선에 서 있어야 한다.

 


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출현은 여성이 공평한 입장에서 관계를 맺고 소통할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많은 수의 여성들이 개발도상국에서 살고 있으며, 이들은 모든 형태의 기술에 대한 접근을 엄격히 제한받고 있다. 개발도상국에 사는 여성들 혹은 선진국에 살더라도 기술에 대한 접근을 제한받는 여성들이 가진 요구는, 공동체 라디오 종사자뿐 아니라, 지방 정부에서 국제 정치 조직까지 우리 사회에 있는 모든 단계의 의사결정자들이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불행히도 정책결정자들은 대부분 온라인상에서의 여성의 요구를 무시하면서 남성에 의한, 남성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 왔다. 따라서 여성에 대한 부정적 묘사와 여성의 몸에 대한 공공연한 상업화, 성애화가 횡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남성과 여성 사이의 정보 격차는 더욱 악화하였다. 공동체 라디오는 이러한 문제들이 정책 테이블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돕고, 여성들이 정보통신 기술을 더욱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정치적 불균형을 바로잡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국제적으로, 분쟁을 예방하고 해결하며 평화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여성들의 역할은 UN 안전보장 이사회 결의안 1325를 통해서 인정받고 있다. 공동체라디오는 이런 상황에 대한 여성들의 가시적인 참여를 보장할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평화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여성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분쟁 상황에서 여성과 소녀들이 가지는 특별한 요구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공동체라디오는 젠더 간 불균형을 바로잡을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 모든 단계의 의사결정과 프로그램 편성에 여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매일매일의 뉴스 의제에 여성의 목소리와 걱정거리들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여성들이 사회 활동의 일원으로서 긍정적으로 묘사될 수 있도록 하고, 여성들이 기술을 습득하고 자신 있게 자기 소통의 주도권을 쥘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공동체라디오는 진보적 사회 운동의 일부이다. 그래서 공동체라디오 방송국은 진보적 여성 운동과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방송국은 윤리 정책을 적용하고 강화할 의무가 있으며, 여기에서 기본이 되는 것 중 하나는 여성에 대한 존중과 평등에 대한 정책이다. 지금부터 소개할 '공동체라디오를 위한 젠더 정책'은 방송국에서의 남녀평등을 이행하는 도구로 쓰일 수 있을 것이며, 방송국의 내규와 윤리정책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제1장 전파에 대한 여성의 접근권

 


여성들은 전파에 대한 접근권을 보장받을 필요가 있다. 여기서 전파에 대한 접근권이라는 말은, 여성들이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여성 문제 자체를 다루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를 위해서는 여성의 훈련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여성이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방송국 내부와 주변에 여성에 대해 호의적이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성추행 방지를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모든 형태의 성희롱이나 추행으로부터 여성을 보호할 수 있는 신고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여성은 두려움 없이 일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안전과 자기 방어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 여성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폭력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 여성이 방송국 내외부의 위협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여성의 전파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여성이 혼자서 또는 밤늦게 밖을 다니는 것이 불가능한 문화권에서는 여성이 전파에 접근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방송국에서는 여성들이 이러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이동 라디오 방송국을 만들거나, 교통수단을 공유하거나, 방송국에 오가는 길을 동행해 주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방송국에서 여성을 위한 특별 기술 교육을 제공하거나 여성만을 위한 날을 만드는 것은 여성들의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여성 평등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방송국 내에 여성부를 설치하여 여성의 참여를 지원하고, 방송국 안에서와 방송 중에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차별로부터 여성을 보호해야 하며,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위한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제2장 방송을 통해 묘사되는 여성의 모습

 


방송국에서는 여성의 전형적인 모습, 이를테면 가정에서 여성에게 주어지는 보수적인 역할 같은 것을 강조하는 대신, 여성의 다양한 모습이 방송을 통해 드러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젠더, 민족, 계층, 성적 지향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은, 방송국에서 방송되는 모든 내용을 통틀어서 존엄성과 예의를 갖추어서 다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방송국에서 편성한 프로그램에서나, 광고에서나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여기에는 남녀에 상관없이 육체적으로나 다른 방법으로 대상화되어서는 안된다는 점도 포함된다.

 


여성의 시각은 모든 프로그램을 통해서 드러나야 하지만, 여성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별도로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동시에 여성들의 방송 활동이 이런 특별 여성 프로그램에만 국한되어서도 안된다. 여성들 역시 전문적인 지식이나 의견을 제공해 줄 수 있지만, 여성의 이러한 면모는 미디어에서 종종 무시당한다. 뉴스 및 심층 분석 프로그램에서 전문가 의견을 제시할 때는 사회의 모든 부문을 대표하는 다양한 출처를 사용해야 한다. 이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다양한 분야의 여성 전문가들의 목록을 만들어 놓으면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제3장 소수자 여성이 가지는 특별한 요구

 


공동체방송국에서는 서로 다른 여성들이 가자는 경험의 다양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상업 혹은 국영 방송에 의해서 더욱 차별받고, 억압당하고, 무시당하는 여성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공간을 통해서 장애 여성과, 민족, 계급, 그 밖의 다른 타고난 배경 때문에 소수자에 포함되는 여성, 그리고 레즈비언과 트랜스젠더와 같은 성적 소수자 여성들을 위한 특별한 배려가 주어져야 한다.

 


여성을 포함하여 모든 다양한 종류의 사람들이 전파에 대한 접근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소수자 여성들이 자율적이고 안전하며 차별이 없는 환경에서 그들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방송시간을 우선하여 배분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과 지향을 지닌 여성들을 교육하고 능력을 개발하는 일은 일반적인 교육에 비해 많이 다를 수도 있으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재정이 따로 마련되어야 한다.

 


제4장 모든 수준의 방송국 운영에 대한 여성 대표자의 참여

 


공동체라디오는 상업 방송 혹은 정부 소유의 공공 미디어보다는 여성 대표자의 비율이 높다. 하지만, 특히 의사결정과 기술 부문에서는 여전히 여성 대표자의 비율이 낮으며, 매우 많은 방송국의 여성 대표자들이 실질적인 활동을 하고 있지 못하다. 공동체라디오 방송국 운영의 모든 수준에서 여성 대표자가 의미 있는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술 관리에 대한 참여를 포함하여 방송국 소유, 운영, 제작에 대한 일정 비율의 여성 참여를 강제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제도의 궁극적 목표는 남녀가 평등해지는 것이지만, 일단 잠정적으로는 적어도 대표 자리의 30%가 여성에게 할당되어야 한다. 이러한 비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기술에 투자하고, 여성을 지원하고 방송국 내에서 성 평등을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리더쉽 및 운영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송국 일에 참여하는 여성의 숫자만으로는 여성 참여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여성이 정책 형성 과정, 예를 들면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환경 조성과 같은 일에 의미 있는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방송국의 제작, 소유, 의사 결정 단위에 여성이 대표 자격으로 참여해야 한다.

 


여성의 참여를 쉽게 만드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예를 들면, 아이 돌보기에 대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거나, 여성이 가진 다른 의무에 지장이 없도록 업무 시간과 방송 일정을 유연하게 조정하거나, 방송국에서 회의나 방송을 하는 동안에 적절한 조명과 안전장치를 제공하거나, 방송국까지 먼 길을 오가야 하는 여성, 특히 밤이나 공휴일에 방송국에 와야 하는 여성을 위해서 안전한 교통수단을 마련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 있다. 교육을 위한 공간의 적어도 반 이상은 여성을 위해 따로 떼어 놓아야 한다.

 


제5장 적절한 기술의 사용

 


정보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사용하는 능력이 뛰어난 여성들도 일부 있지만, 많은 여성이 그렇지 못하며, 젠더에 따른 디지털 기술 격차는 여전히 존재한다. 여성들은 종종 기술을 활용할 기회를 박탈당하며, 여기에는 라디오 스튜디오 운용과 같은 전통적인 기술도 포함된다. 이러한 젠더 간의 디지털 격차를 인정하고 극복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심혈을 기울인 기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와 동시에 적절한 기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적절한 기술에는 자유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적극적인 사용이 포함된다. 또한, 여성이 사용하기 쉬운 스튜디오 장비를 마련하는 것 역시 필요한데, 이때 물리적 차이, 예를 들어 보통 여자가 남자보다 키가 작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이가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 자료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고 글을 모르는 이들을 위하여 새로 편집함으로써,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글을 모르는 사람들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동시에 더욱 값싸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듦으로써, 가난한 사람들과 글을 모르는 사람들이 소통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움직임을 지원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장려하는 일도 시급하다.

 


제6장 여성의 라디오를 위한 재정 지원과 능력 개발

 


능력 개발은 성 평등을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때 비단 여성뿐 아니라, 방송국 일에 참여하는 남성과 여성의 능력 개발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사람이 방송국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익하며 호의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남녀가 함께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방송국 일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성별 감수성 훈련을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남성과 여성은 가부장적인 행동과 차별적 묘사가 어떤 것인지를 인지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젠더 간의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고, 젠더에 대한 차별이 없는 공정한 방송 내용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많은 방송국이 성 평등을 이루려는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이러한 목표를 위한 재정 지원이나 능력 개발을 하는 곳은 거의 없다. 방송국에서는 성 평등을 이루기 위해 쓰일 수 있는 기금이나 돈을 따로 마련해 놓아야 한다. 이러한 기금은 다음과 같은 곳에 쓰일 수 있다. 여성을 대상으로 기술, 편성, 운영에 대해 교육을 할 수도 있고, 방송국 내에 여성이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예를 들어 조명, 보안 장치, 여자 화장실 등)을 조성할 수도 있으며, 방송국 일에 참여하는 여성들끼리 교류할 기회를 만들어 줄 수도 있다.

 


운영 구조의 관점에서 보면, 방송국 직원, 자문 위원회, 운영 위원회 가운데 여성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두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러한 사람들은, 여성부와 같은 기구를 통하여, 방송국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평가하고 성 평등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들을 시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젠더 정책은 17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AMARC-WIN International, 705 Rue Bourget #100, Montreal, Quebec CANADA, H4C 2M6

 

Tel: +1-514-982-0351 Fax: +1-514-849-7129

 

secretariat@si.amarc.org, http://win.amarc.org/

 


이 젠더 정책의 내용은 AMARC-WIN Asia Pacific 의 회원들이 제안하고, AMARC-WIN International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초고 작성 위원회: Geeta Malhotra, READ (India); Nimmi Chauhan, DRISHTI Media Collective (India); Sonia Randhawa, AMARC Asia Pacific Board (Australia); Tamara Aqrabawe, INTERNEWS (Afghanistan); and Bianca Miglioretto, ISIS INTERNATIONAL (Philippines)

 


코디네이션: Isis International www.isiswomen.or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