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가로서 혹은 한 명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최근 기후 변화에 위기감을 느끼고 문제 해결에 참여하고 있는지 질문받는다면, 솔직하게 말해 나는 아주 부끄럽다. 우선 여전히 텀블러를 집에 두고 외출하기 일쑤다. 교육 현장에서 생태주의와 지속가능성을 말하지만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없다. 모두 멈추어야 한다고 탈성장주의를 말하는 요즘 나는 생존해야 한다는 불안감으로 생산성에 경도되고는 한다. 문화기획 현장에서 기후위기는 매력적인 이슈, 뽑힐 만한 소재거리가 되었다. 진정으로 기후위기 담론을 확산하려는 사람이 있겠지만, 많은 ‘공모 사업 헌터’가 기후위기를 어떻게 자본화할지 째려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들의 기후위기 주제 중심 문화기획은 성장주의적이고 반생태적이며 반환경적이다.
이들의 양심 없음만을 말하려는 의도는 아니다. 공모 사업이라는 것은 결국 자원을 제공, 배분하는 주체와, 자원을 받아 무언가를 생산하고 성과를 도출하는 주체 사이의 공모와 협상을 전제하기 때문이다. 전자가 후자를 결정하지는 않지만 분명 영향을 준다. 전자의 공고에 후자가 대응하는 구도일 수밖에 없으니까 말이다. 예컨대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기획을 제안했던 종사자 관점에서 공고 내용이 허술하고 순진하면, 정치성이 날카롭지 않거나 그 자체가 보이지 않으면 기획을 정교화하려는 마음도 줄어든다. ‘눈먼 돈’이라 생각하게 된다는 뜻이다. 적지 않은 지원사업이 그러했고, 그렇게 준비 중일 것이다.
본 글은 현재(2024년 기준) 한국 공공/민간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지원 사례를 알아본 것이다. 미리 고백하자면 이 조사는 허술할 수 있고, 어쩔 수 없이 불완전하다. 온라인 포털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실천 사례는 역설적으로 많으면서 적다. 거대한 도구로 길어 올렸을 때 오히려 잡히지 않는 것이 있음을 안다. 그래서 아래 결과는 한국의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지원 현실을 비관하고 회의하고자 쓴 것이 아니라, 변화의 여지를 드러내고 또 어딘가에서 이미 변화를 만들고 있는 주체가 있을 거라 시사하는 맥락에 가깝다.
우선 공공 영역을 보자. 특히 중앙정부 및 유관기관, 즉 공공 영역에서 ‘기후위기를 중심에 둔’ 사업이 있는지 탐색했다. 그리고 기후위기를 핵심 주제 삼지 않더라도 연계할 수 있는 지원 사례가 있는지 검토하였다. ‘기후위기 미디어’라는 단어를 떠올렸을 때 미디어에 관여하는 중앙정부로 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와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두 곳에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활동 관련 사업이 있는지 보아야겠다고 판단했다. 아래는 금년도 기준 사업 유무를 조사한 결과이다. 예상했던 바와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미리 한 가지 사실을 공유하자면, 영화진흥위원회에서는 기후, 생태, 환경,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설정한 제작 지원사업 사례를 찾을 수 없었다.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시청자미디어재단은 두 개의 기후위기 관련 미디어 공모전을 열었다. 하나는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SK브로드밴드와 같이 주최한 ‘제9회 미디어창작콘테스트 우리동네 ESG 이야기 시민영상콘텐츠 공모전’이다. 기후위기, 탄소배출 저감, 제로웨이스트, 비거니즘, 생태계 보호, 가치소비를 주제로 제시했다. 그리고 수상작은 SK브로드밴드 지역 채널에 1년간 편성, 퍼블릭 액세스(PA)를 지원한다. 다른 하나는 ‘2024년 기후 환경 숏폼 영상공모전
’인데, 환경부가 주최하고 시청자미디어재단과 한국환경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프로젝트이다.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에 대한 생각 또는 폭염, 폭우, 한파, 폭설, 가뭄 등 기후위기에 적응하기 위한 실천 아이디어”를 주제로 설정했다.
두 프로젝트 모두 기후위기를 전면에 내세우고 관련 키워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이 눈에 띈다. 하지만 주제 적합성, 주제의 명확성 등 연관성을 강조하면서도 얼마나 적합해야 하는지, 어떤 게 명확한 것인지 모호하다. 그뿐만 아니라 미디어 페스티벌, 미디어 아카이브 등 재생산 기제를 마련해 두지 않았다. 제작 이후, 임팩트 측면을 고려하지 못한 게 한계로 보인다. 사후적으로 상금을 지급하기보다는 미디어교육, 마을미디어 활동 지원 등의 형태로 제작 과정 전반을 공공기관과 전문 인력이 함께하는 게 보다 시청자미디어재단 및 지역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지 않았을까?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에는 어떤 사례가 있을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4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소재 발굴과정 2기 일반과정’을 운영했다. “중견 작가, 프로듀서, 감독, 제작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기후위기 미래 시나리오, 기후위기와 도시 변화, 기후통제 기술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교육을 수료한 후에는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연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24 KPF 디플로마 – 기후변화대응 과정’을 기획, 운영했다. “신문, 방송, 인터넷 신문, 뉴스통신, 잡지 등 보도 매체 소속 언론인 중 취재 보도 경력 만 3년 이상의 현직 언론인”만이 참여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국내에서는 “기후변화대응 정책 현황 및 관련 산업의 국내 사례”를 학습하게 한 후 해외(스웨덴 등 북유럽 일대)에 가서 “기후변화대응 관련 기술, 경영 선도 기관 방문”과 “정책 기관 담당자 인터뷰”를 지원했다. 해당 프로그램 수료자는 교육과정과 연관성 있는 기사, 칼럼, 보도를 2건 이상 보도하는 것이 의무였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24년 청년 인문실험’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기후위기만을 주제로 하지 않고 자유주제(예컨대 문화, 공간, 공동체, 환경, 일상, 사회, 노동, 가치 등)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유형 또한 제한하지 않았다. 여기서는 “기록, 프로젝트, 행사, 방송, 동아리 운영, 캠페인, 연구, 공연” 등이 모두 가능했다. 본 사업은 “리빙 랩(Living lab)”을 지향했는데 설명에 따르면 리빙 랩은 “'생활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과학기술을 활용하는 것에서 시작되어 사용자들의 적극적 참여로 도시, 지역 환경, 안전, 갈등 등 다양한 사회 영역을 혁신하는 플랫폼을 지칭”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해당 사업을 공고하며 청년 사회 구성원이 스스로 “배움과 돌봄,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가는 탐구활동”을 전개하고 “소통과 상호이해를 통해 관계 회복과 공동체의 행복을 디자인”하며 “상상력, 다양성, 도전 의식을 바탕으로 사회문제의 대안을 모색”하기를 희망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경우 콘텐츠 제작 지원(프로덕션)보다는 프리 프로덕션, 특히 리서치 및 의제 발굴 단계를 지원하는 경향이 도드라졌다. 이중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이 가장 인상적인데, 왜냐하면 청년세대 사회 구성원에 초점을 맞추었고 문제 해결을 위한 커뮤니티 형성을 중요한 과제로 두었으며 평가지표도 정성적 요소가 많았기 때문이다. 기후위기의 경우 과학기술 정보 검토가 요구되는 만큼 신중하고 깊이 있는 리서치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한다. 다만 이 연구가 가까운 미래에 어떤 행동으로 전환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액션’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후속 활동 또한 지원하면 좋으리라 본다.
덧붙여 위에서는 미디어의 범주화 문제로 인해 언급하지 않았던 사항을 짧게 남기고자 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경우 ‘콘텐츠산업 2024 전망 8대 키워드’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콘텐츠 행동’을 제시했다. 관련 사업으로 ‘2024년 지속가능패션 활성화 지원’에서 (1) 친환경 자재 사용 및 생산공정 (2) 사용 후 폐기물 감축 (3) 제품 수명 연장에 대한 계획 제시 및 이행 등 창작 과정의 환경 친화성, 지속가능성을 지원 조건, 의무 지표로 제시하였다.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에서도 구체적인 공정 조건을 요청할 수 있지 않을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방송 미디어와 문화예술 등 분야를 막론하고 우리는 제작 및 창작에 있어 공적 지원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 있다. 하지만 의존하는 만큼, 우리는 공공을 신뢰하고 있을까? 여기서 공공은 다시 여러 층위로 나눌 수 있겠다. 공적 지원 행위자의 문제, 공적 자본을 배분하고 집행하는 절차와 행정에 대한 문제, 한국의 정치적 맥락에서 공공성 그 자체에 대한 문제 등이 있다. 이렇게 공공이라는 단어 안에 여러 쟁점이 얽힌 상황이다. 그리고 일련의 문제는 유기적이고 연쇄적으로 연결된 것처럼 보이다가, 어떤 지점에서 충돌하거나 모순된 양상을 드러내기도 한다. 실무자 관점에서 공공을 끌어오는 건 꽤 귀찮고 피곤한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독립과 자립, 자생 등의 명목으로 민간 영역에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지 상상해 본다. (좁은 의미에서) 정치적 이해관계에서 비교적 자유로워 예산 집행에서 주도성과 효율성(소위 간소한 행정)을 기대하게 만든다. 더 나아가서는 제작과 창작에서 질적인 지원(멘토링, 인큐베이팅 등)이나 과정과 결과에 관한 정성적인 평가(창작 주체의 변화와 성장, 임팩트 지표 등)가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이렇듯 민간은 공공을 비판하면서 대안적인 지대를 구축해 나간다. 지난 글에서 공공 영역에서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지원 사례를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민간 영역에서 어떤 지원이 이루어졌는지 찾아보자. 우선 나는 우선 영화를 중심에 두고 검색망을 넓혀 보았다. 영화에서 미디어와 콘텐츠로, 더 나아가서는 광의의 (문화예술) 프로젝트로 확대하면서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활성화를 위해 어떤 연합이 가능할지 가늠해 보았다.
해마다 서울국제환경영화제를 개최하는 환경재단은 기업의 사회공헌기금을 끌어와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GS리테일 에코크리에이터’ 제작 지원이 바로 그것이다. 청소년 10팀과 전문가(종사자) 20팀 총 30팀의 제작 활동을 지원한다. 이처럼 공동체(팀) 단위로 기금을 집행하며 지원금 지급 외에 시나리오 공모, 영상전문가 멘토링, 제작비 후원 등 단계별 협력을 도모하는 걸로 보인다. 홈페이지를 보면 사업 취지와 주요하게 보는 바를 설명하고, 창작에 도움이 되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지원 사례 아카이브(작품 상영관) 또한 운영 중인 걸 확인할 수 있다.
부산광역시 산하 공공기관인 재단법인 영화의전당과 사단법인 자연의권리찾기가 개최하는 ‘하나뿐인지구영상제’의 경우 기후위기 및 환경 관련 영상 콘텐츠를 모집하여 영화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그리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 보호 주제 포스터를 공모한다. 영화제 자체를 하나의 미디어로 사고 가능할 것이다. 다만 두 사례 모두 기후위기 미디어 콘텐츠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거나 실천적인 담론 생산의 도구로 활용하는 데에는 소극적이다. 그리고 웹페이지만으로는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활동이 여러 단위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사업 참여자는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아름다운재단의 ‘변화의시나리오’는 비영리 생태계에서 많이 알려진 프로젝트 사업이다. 미등록(비공식) 단체를 포함하여 비영리 공익단체의 비영리 공익 프로젝트를 활성화하는 자유 공모 사업으로 최대 2천만 원을 지원한다. ‘변화의 시나리오’라는 것을 (재) 정의하고, 그것을 구상하고, 또 구현해 보는 것을 돕는다. 본 재단의 큐레이션에 기후위기가 있어, ‘위시에코’,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녹색연합’이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로 기후위기 액션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오마이어스는 이번에 통해 새로 알게 된 조직인데, 환경과 기후위기를 다루는 문화예술 창작자와 다중의 행위자 그리고 대중을 매개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었다. 이를테면 환경을 주제로 한 미디어, 문화예술 콘텐츠 창작을 지원하고, 그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를 기획하고, 유관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개발한다. ‘갤러리어스’와 ‘어스돔’이라는 문화공간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친환경 상품으로 ‘생분해 카페 키트’를 창작자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름다운재단(변화의시나리오)과 오마이어스는 장르와 매체, 분야의 경계를 허물고 여러 행위자 간의 연합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고무적으로 보였다. 다만 외부인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만으로는 기후위기 미디어 활동의 보편화와 제도적 확장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기보다 소수의 사례 제시를 통한 영감 제공 정도에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 종종 들기도 했다.
이번에 글을 준비하면서 내가 느낀 점은, 오늘날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국내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지원사업은 공공이든 민간이든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이다. 일회적인 프로젝트 단위로 운영되고, 평가 방식과 지표에 기후위기 의제의 특수성이 반영된 경우가 부재하고, 제작 당시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였는지 등 중요한 활동 과정 데이터가 생략, 폐기된 채 피상적인 결과만을 전시하는 아카이브가 산재하여 있다. 사소한 수준 차이가 있을지언정, 여기서 공공과 민간의 다른 점은 ‘돈 쓰기 쉽고 어렵고 차이’ 외에 도대체 무엇일까?
이러한 조건 위에서 현재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활동을 제대로 비평하는 건 어려울 수밖에 없다. 나는 공공 영역과 민간 영역 모두 구체적인 사업 운영 차원에서 (미디어의) 공공성을 점검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각자가 놓인 환경과 조건에서 그 공공성을 실현할 방안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치열하게 사고해 보면 좋겠다. 공공 영역 혹은 민간 영역이기 때문에, 민간 혹은 공공과 어떻게 실질적인 차이를 내면서, 반대편을 보완하고 또 때때로 협력할 것인가? 기후위기 문제가 긴박해졌지만, 우리는 오히려 다시 처음으로 논의 지점을 돌려놔야 할지도 모르겠다.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는 한국 공공/민간 영역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지원 정책 및 사업에 세 가지를 전달하고 싶다. 우선 (1) 제작 지원사업을 프리 프로덕션(현장 조사와 이슈 분석, 제작 공동체 형성과 동료 만들기 등), 프로덕션과 포스트 프로덕션(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작 방법 설계, 친환경적인 제작 공정 수립), 그리고 가치 실현 단계(유통과 배급과 교육적 활용 등) 단위로 세분화, 다각화하여 편성하기를 희망한다. 제작 활동이 의도와 다르게 기후위기를 가속하지 않도록 일정 부분 규제 또한 있어야겠다.
그다음으로는 (2) 각 단계에서 창작 활동 주체가 생각해야 할 문제를 기반으로 한 평가 요소의 질적 구성이 필요하다. 이에 심사위원과 평가위원 풀도 다채로워야 할 테다. 마지막으로, 평가 기준의 질적 제고의 연장선에서, 내용과 성과가 물론 중요하지만 그런데도 (3)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을 ‘과정 중심’으로 사고하는 활동 철학과 이론적 토대를 모든 미디어 산업 및 생태계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는 거버넌스 테이블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기후위기 상황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교육과 재교육 시스템과 학습 문화가 필요해 보인다.
나의 연구 역량이 부족한 탓에 이번 글에서 광역 및 기초 단위 공공기관 사례를 확인할 수 없었다. 그리고 민간 재단법인과 중간 지원 조직, 시민사회단체 등의 기후위기 미디어 제작 지원 사례의 경우 두껍게 검토하지는 못하였다. 그럼에도 이번에 희망하게 된 것은 두 가지이다. 현존하는 유의미한 실천을 조명하는 데 작게나마 이바지할 수 있으면 좋겠고, 부족한 지점이 있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하여 문서로 밝혔기 때문에 다시 변화를 기대하는 국면으로 가는 계기를 주었기를 바란다. 지금 나의 글이 작게나마 후속 실천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야기를 마친다.□
글쓴이. 임종우(前 ACT! 객원 편집위원)
2018년부터 2023년까지 ACT!의 기획과 편집에 참여했다. 독립 미디어(독립영화 등), 미디어교육, 미디어 큐레이팅에 관심을 기울였다. 현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문화연구(문화 매개, 디지털 콘텐츠 기획, 문화정책 및 교육)를 공부하는 중이고, 미디액트에서는 동료와 함께 독립 미디어 세미나에 참여하며 새로운 실천 과제를 탐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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