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CT! 39호 미디어인터내셔널] 미국 - 출력 무제한, 비영리/교육 FM 라디오 방송국 라이선스 신설

본문


미국 - 출력 무제한, 비영리/교육 FM 라디오 

방송국 라이선스 신설

박지선

미국의 FCC(연방통신위원회)가 출력 무제한 비영리/교육(Non-Commercial Educational) 라디오 방송국 라이선스 허가를 준비 중이다. 80년대 후반 이후 15년간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다가 오년이 넘게 동결된 상태였는데 마침내 FCC가 라디오 방송국 등록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약 6개월 후에 등록 신청이 시작될 예정이며, 한두 달 전에 등록 창구 개방을 공지하고 5일 간 신청을 받을 것이다.
이 출력 무제한 비영리/교육 라디오 방송국에 부여되는 채널은 FM의 88.1MHz에서 91.9MHz이고 출력 범위는 지역에 따라 100와트에서 최고 100,000와트까지이다. 그리고 소출력FM과 다르게, 기존 라디오 방송국과 전파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기술보유증명을 제출하여야 한다. 

다음은 필라델피아에서 소출력 라디오 허가 등록을 돕는 공동체라디오 활동가 모임 프로메테우스의 글이다. 경매방식으로 주파수를 할당하는 미국의 방송제도 속에서 이번 개선안이 갖는 긍정적 의미와 더불어 비용 문제, 지역 내 채널 경쟁 문제 등 한계와 유의점을 지적하고 있다.
라디오를 들으면서 "내가 이것보다 더 잘할 수 있었다"라고 생각해 본적이 있습니까? 당신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왔습니다. FCC는 비영리 단체를 위한 라디오 허가를 수여하는 기회를 열었습니다. 보통 영리적인 단체는 이것을 100만 달러에 팔지만 이것은 비영리 채널이기 때문에 무료로 배급합니다. 만약 당신의 단체가 자격이 되고 전파가 허용된다면 당신도 라디오 방송국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믿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얘기 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그 채널은 작은 도시나 시골에서나 이용 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엔지니어링과 합법적 상담사들, 기계의 비용을 위한 비용이 모두 이만에서 십만 달러 정도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지역들이 하나 또는 두 개의 채널만을 가지고 있어서 때로는 활동가그룹, 에이전시, 학교, 교회 등의 사이에서 하나의 채널을 두고 경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그룹이 동등한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프로메테우스는 시민단체, 노조, 학교, 종족, 환경주의자, 이웃단체 등 모든 종류의 단체들이 라디오 방송국을 만들도록 도와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FCC가 거의 15년 만에 이 첫 번째 시도를 하고, 이것이 시작되기까지 또 다른 15년이 걸릴지 모릅니다.

만약 자세히 알고 싶은 것이 있다면 radioforpeople.org나 프로메테우스 라디오 프로젝트 215-727-9602로 전화해주십시오. 우리가 당신 커뮤니티의 FM다이얼의 몫을 요청하는 것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1. Elsa, “FULL POWER NON-COMMERCIAL/EDUCATIONAL FM radio station licensing window 2007”, MEDIA ACTION CENTER, 2007-1-20
http://www.mediaactioncenter.org/?q=node/875

2. "Full Throttle -Full Power Non-Commercial Educational Window Opening Pretty Soon: Time to Plan", Prometheus Radio Project, 
http://prometheusradio.org/tech_support/full_power/full_throttle!.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