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상을 현실로

전체 기사보기/길라잡이

by acteditor 2023. 5. 25. 13:17

본문

[ACT! 135호 길라잡이 2023.05.30]

 

이상을 현실로

 

김세영 (ACT! 편집위원회)

 

 

ChatGPT는 Open AI가 만든 딥러닝 프로그램으로 '언어를 만들도록 만들어진 인공지능', 즉,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ChatGPT에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저널 ACT!에 대해 묻기로 했습니다.

 

 

Q. 진보적 미디어운동은 뭘까?
ChatGPT :
진보적 미디어 운동은 사회, 정치 및 경제적인 변화를 위해 미디어 시스템을 개혁하고 진보적인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운동은 대중 매체의 다양성, 공정성, 자유, 평등, 인권, 사회 정의 등을 강조하며, 일방적인 언론 통제와 상업화된 미디어 시스템에 반대합니다. 진보적 미디어 운동의 목표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 다양한 의견과 관점이 반영되며, 소수자의 목소리도 들려주는 공정한 미디어 환경을 조성합니다.
 미디어 규제와 통제에 대한 대안 모색: 미디어의 집중과 독점을 막고, 다양한 소유 구조와 운영 모델을 촉진하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 저비용 또는 공공 미디어의 강화: 상업화된 미디어에 의존하지 않고, 공공 또는 비영리 미디어의 역할과 가치를 강조합니다.
● 정보 접근성과 미디어 문해력 강화: 교육, 기술 개발, 저비용 서비스 등을 통해 모든 개인이 정보에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진보적 미디어 운동은 사회 운동, 정책 변화, 기업 구조 개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될 수 있습니다. 각 지역과 국가의 문화, 정치적 배경에 따라 구체적인 목표와 전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진보적 미디어운동을 잘 보여주는 곳은 어디야?
ChatGPT :
진보적 미디어 운동을 잘 보여주는 몇 가지 예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기반 미디어: 온라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는 개인과 단체가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독립적인 미디어 웹사이트, 블로그, 팟캐스트, 비영리 미디어 조직 등이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다루며 진보적인 미디어 운동의 플랫폼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시민 저널리즘: 시민 저널리즘은 일반 시민들이 뉴스 및 이슈에 대해 직접 보도하고 참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시민 기자들은 사회 문제에 대한 시야를 확장시키고, 정부나 기업의 부정부패 또는 비공개 정보 등을 드러내는 데에 기여합니다.
 대중적인 독립 미디어: 독립 미디어 조직은 정치적 또는 경제적인 영향으로부터 독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보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업화된 미디어와는 다른 시각을 제시하고, 다양한 관점을 보다 공정하게 다룹니다.
● 사회운동과 단체: 다양한 사회운동이 미디어 운동을 통해 의견과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에 참여합니다. 이들 단체는 보도 자료, 성명서, 시위 등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모으고 인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각 국가와 지역에서는 이러한 예시들 외에도 다양한 진보적 미디어 운동 활동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찾기 위해 지역의 독립 미디어 조직, 시민 단체, 정책 연구 기관 등을 탐색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진보적 미디어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뭐야?
ChatGPT :
진보적 미디어 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성과 자유로운 의견 형성: 진보적 미디어 운동은 다양한 의견과 관점이 반영되는 공정하고 다양성 있는 미디어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는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인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수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사회적 차별, 편견, 불평등 등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정보의 자유와 접근성: 진보적 미디어 운동은 정보의 자유를 옹호하고, 미디어 시스템의 상업화와 집중화로부터 독립적인 정보 공급원을 보호합니다. 이는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인과 사회의 정보 문해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개인들은 더 잘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으며,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민주주의 강화: 진보적 미디어 운동은 개별 시민의 참여와 민주주의를 강화합니다. 다양한 의견이 대화와 토론을 통해 충돌하고 조화를 이루는 과정은 더 나은 의사 결정과 사회 진보를 이끌어냅니다. 진보적인 미디어는 시민들에게 중요한 이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 참여와 활동을 촉진합니다.
● 권력 분산과 감시: 진보적 미디어 운동은 권력의 집중과 부패를 감시하고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독립적인 보도와 조사는 정부, 기업, 기관 등에 대한 감시와 책임을 요구하며,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조합니다.
진보적 미디어 운동은 자유와 공정성을 추구하며, 사회의 문제를 드러내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구축하고, 더 나은 미래를 형성하는 데에 기여합니다.

 


Q. 이상을 현실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ChatGPT :
진보적 미디어 운동의 이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의식 개선과 교육: 사회 구성원들에게 다양성과 공정성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교육과 의식 개선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디어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강화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 미디어 다양성과 독립성 증진: 상업화된 미디어 시스템에서 독립적이고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조직을 지원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의 규제 개혁과 지원 정책, 투자 및 기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공공 미디어 강화: 비영리적이고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미디어 기관을 지원하고 강화해야 합니다. 공공 미디어는 독립성과 다양성을 보장하며, 사회적인 이익과 공공의 이해를 목표로 하는 보도와 프로그래밍을 제공합니다.
● 정책 개혁과 규제: 미디어 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관련 기관은 규제 개혁과 정책 변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독점과 집중화를 제한하고,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는 정책을 마련하며, 공공 저널리즘 지원 및 뉴스 소비자 권리를 강화하는 법률 및 규정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 시민 참여와 단체 활동: 시민들은 미디어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단체와 연대하여 목소리를 키워야 합니다. 시위, 캠페인, 온라인 활동 등을 통해 미디어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협력과 연대: 진보적인 미디어 운동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과 연대가 필요합니다. 미디어 조직, 학계, 시민 단체, 정치 당 등 각각의 역할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협력하여 미디어 시스템 개혁을 위한 힘을 모아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들은 진보적 미디어 운동의 이상을 현실로 실현하기 위한 일부 방법들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노력들이 계속적으로 이어져야 하며, 다양한 참여자들과의 협력과 지속적인 애환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저희 ACT! 편집위원은 진보적 미디어 운동의 이상을 현실로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법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계속적으로 이어나가겠습니다. 독자분들께 협력과 지속적인 애환(?), 사랑과 관심 부탁드리며 ACT! 135호를 소개합니다.


[이슈와 현장]에서는 한국 다큐멘터리 퀴어링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1편과 2편으로 나누어 135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미디어인터내셔널]에서는 공동체미디어가 기후 위기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와 공동체미디어가 기후 위기에 대응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호주공동체미디어방송연합(CBAA)이 발행한 보고서를 통해 알아봅니다. 

 

[리뷰] 코너에서는 김신님이 영화 <컨버세이션>을 보고 타성에 젖은 대화와 그 타성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생각을 써주셨습니다. 또 권나은님이 <장기자랑>에 대한 리뷰를, 오재형님이 배리어프리 영화 제작 경험과 함께 책 『눈에 선하게』를 소개하는 리뷰를 써주셨습니다. [페미니즘 미디어] 코너에서는 '읽는페미'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시는 김도치님이 책  『붕대 감기』를 소개하며 페미니즘과 함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가는 과정에 대해 써주셨습니다. 


[Me. Dear] 코너에서는 한국 영화제 노동자들의 처우에 대해 로새님이 경험을 나눠주셨습니다. 또 이한준님은 10대의 시선에서 아이돌 산업의 문제점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나빈님, 김태현님, 명소희님이 [Re:Act!] 코너에 ACT!에 대한 문답을 작성해주셨습니다.

'전체 기사보기 > 길라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년 전의 너에게  (0) 2023.10.13
너도 멸종되지 않게 조심해  (0) 2023.07.14
영향 아래 있는 사람들  (0) 2023.03.14
위기 그리고 변화를 생각하며  (0) 2022.12.13
모두에게 안전한 공간  (0) 2022.10.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