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적 미디어 운동 저널 <ACT!>제1호 / 2003년 7월 18일 뉴 미디어 활용 전략 1 디지털 모바일, 테크놀로지에서 문화와 미디어로, 그리고 새로운 사회운동으로 조두영 (미디액트 정책연구위원, <ACT!> 편집위원회) 사례 1. ![]() http://www.brightpathvideo.com)와 샌프란시스코 IMC(http://sf.indymedia.org)를 통해 평화 행진을 생중계했다. 이날 파룰리스의 평화 행진 인터넷 생중계를 본 사람은 약 60만 3천명이나 되었다. 사례 2. 반전시위가 한창이던 2003년 3월 20일, 샌프란시스코 IMC를 비롯한 각종 반전사이트에서는 미 전역에서 열린 반전시위에 대한 최신 소식들이 다음과 같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있었다. ![]() ‘밤 8시, 6천명의 대오가 카스트로와 마켓가에 있다.’ ‘밤 10시, 500명이 하워드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이러한 소식들은 반전활동가들 뿐만 아니라 시위에 참석한 일반 시민들에 의해서 웹사이트에 올려진 소식들이다. 시민들은 자신들의 핸드폰이나 무선 인터넷과 연결된 노트북 컴퓨터, PDA 등을 통해 현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들을 직접 반전운동 사이트에 올릴 수 있었다. 또한 이렇게 웹사이트에 올려진 최신 소식들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핸드폰 SMS(short message service) 서비스를 통해 시위 현장에서 동시에 받아볼 수 있었고, 시위 참가자들이 현장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시위대들은 집결장소의 즉각적인 변동을 알아내거나, 경찰들의 폭력을 피하거나하는 식으로 시위 투쟁에 있어서 유리한 지점을 선점할 수 있었다.이렇게 휴대폰 SMS를 사회운동에 활용한 사례는 2003년의 샌프란시스코가 최초는 아니다. 휴대폰 SMS가 저렴하고 대중적인 연락수단이었던 필리핀에서는 이미 2001년 1월의 반 에스트라다 시위에서 휴대폰 SMS가 위력을 발휘한 예가 있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미디어, 새로운 사회운동의 등장을 위하여 위와 같은 최근의 사회운동 사례들을 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목할 만한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① 기존의 주류미디어가 아닌 대안적인 미디어를 통해서 사회운동 이슈에 대한 정보들을 접한다는 점. 특히 각종 인터넷 언론이나 대안 미디어 단체들을 통해서 많은 정보들이 교류되고 있다.② 이슈파이팅에서 시작해서 실제적인 조직 행동 사이의 기간이 굉장히 짧아졌다는 점. 실제로 올 초 미국의 반전투쟁에서는 부시 미 대통령의 국정연설이 있은 그 날 밤 온라인으로 논의가 이루어져 바로 다음날 아침에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③ 실시간 인터넷 생중계나 휴대폰 SMS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현실감 넘치는 투쟁 현장의 정보들이 현장 내외의 사람들에게 기동성 있게 전해진다는 점.④ 이렇게 많은 정보들을 공급하는 주체가 바로 시위에 참가하는 활동가뿐만이 아닌 그 사회이슈에 동의하는 수많은 일반인들이라는 점이다. 이렇게 새로운 경향을 이끄는 주동력은 바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문화의 발전, 특히 무선 인터넷과 같은 모바일 네트워크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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