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CT! 26호 미디어인터내셔널] 우리는 호주의 가장 큰 미디어섹터다! - 호주공동체방송연합 CBAA -

본문

 

진보적 미디어 운동 저널 <ACT!> 제26호 / 2005년 10월 27일  

우리는 호주의 가장 큰 미디어섹터다! 
- 호주공동체방송연합 CBAA -
 
김지현 (ACT! 편집위원)
 
호주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동체방송 역사를 지니고 있고 현재에도 가장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공동체방송 허가제도가 1972년부터 실시되었고 1992년이 되면 약 94개의 방송국들이 공동체방송국으로서 허가를 받는다. Community Broadcasting Database Public Release Report 2002-3에 따르면 조사 당시 정식허가를 받은 공동체라디오방송국이 341개, 임시허가를 받거나 수속단계에 있는 공동체 라디오 방송국들이 54개, 선주민 자치 지역에서 공동체 텔레비전 허가를 받은 곳이 76개 그리고 6개의 공동체 텔레비전 방송국이 있다고 한다. 또한 공동체방송은 많은 호주인들의 일상에 파고들었다. 평균 한 달 동안 15세 이상의 호주인 중 45%가 공동체라디오방송을 듣는데 이는 7백만 명 이상을 의미한다. (누적 청취자수) 매주 공동체라디오 방송의 청취율은 15세 이상의 호주인 중 24% 또는 3백70만 명에 육박한다. 또 OzTam의 조사에 따르면 공동체텔레비전방송은 2003년 12월 한 달간의 시범방송기간동안 3백6십만 명의 시청자들에게 도달했다고 한다. (http://www.cbonline.org.au/index.cfm?pageId=37,0,1,0)
이처럼 호주 공동체방송의 활발한 활동 뒤에는 이들의 이익을 반영하여 정책 활동을 벌여내고 방송국들 간의 상호작용과 연계를 튼튼히 하며 방송에 필요한 실용적인 조언 및 지원을 제공하는 단체들이 있다. 이 중 이번 호 ACT!에서는 가장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호주의 공동체방송연합 CBAA(Community Broadcasting Association of Australia Ltd.)를 살펴보고자 한다.
 
1. 호주공동체방송연합 CBAA의 설립역사 및 구조
 
CBAA는 정식허가를 받고 방송을 하던 공동체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국들을 정회원(Full member)으로, 임시허가자들을 준회원(Associate member)으로, 그 외 공동체 방송의 발전을 지지하는 단체 및 개인들을 후원회원(affiliate member)으로 정하며 1974년 6월에 설립되어 1976년 6월에 재구성되었다. 그리고 1986년 6월에 법인으로 등록하였다. CBAA는 현재 200개 이상의 공동체방송국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CBAA의 총회에서 모든 회원들은 투표권을 가지는데 정회원은 2개의 투표권을, 준회원은 한 개의 투표권을 갖는다. 총회 기간에 CBAA회원들은 CBAA의 운영을 담당할 전국위원회를 선출하는데 위원회의 구성원은 CBAA 대표와 라디오 부대표 및 TV 부대표, 스태프 대표, 그리고 선출권을 지닌 4명의 다른 멤버로 이루어져있다. 위원회는 현재 청소년 대표 및 여성 대표를 한 명씩 선출한다.
1978년 이전의 CBAA는 전적으로 자원 활동에 의존하여 운영되던 반면 현재는 상근 활동가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총매니저와 회원 서비스 매니저, 프로그램 서비스 매니저 및 보조 한 명, 정책 매니저, 행정 매니저 및 두 명의 행정 보조가 활동하고 있다. 

CBAA의 회원방송국들은 다양한 범위를 망라한다. CBAA가 매년 개최하는 연례회의에는 일반 방송, 인종ethnic 및 선주민 방송, 교육 방송, 종교 방송, 음악 방송 (컨트리 뮤직, 댄스 뮤직, 재즈 등), 문맹인 방송, 청소년 방송, 노인 방송, 게이 및 레즈비언 방송, 대학생 방송, 고등학생 방송 등 다양한 방송국의 구성원들이 참여한다. 이 속에는 또한 새롭게 공동체방송에 뛰어든 방송국 지망자 (호주방송위원회에는 90개 이상의 지망자들이 등록되어 있다.)에서부터 1970년부터 방송해온 오래된 방송국까지 함께 공존하고 있다.
 
2. CBAA의 목표
 
CBAA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지향한다. 
-호주의 공동체 방송 섹터 발전 지원
-공동체 방송의 지역적 차원에서의 자율적 운영 원칙 지지
-프로그램 편성의 독립성, 생산의 다양성, 커뮤니티의 방송 접근성, 호주인들의 가치 및 문 화를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폭넓은 시각의 대표성, 방송 구조 및 조직에서의 다양성, 공 동체 방송인간의 협력 등의 원칙 추진
-회원방송국들에게 정보, 법률, 재정, 기술, 프로그램 편성, 스태프 트레이닝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비슷한 목표를 지닌 회원 및 단체들의 노력을 전국적 차원에서 중재
-정부 및 기타 기관에 대하여 공동체 방송인들을 국내 및 국제적으로 대표
-공동체 방송과 관련하여 지역, 주, 연방, 또는 국제적 차원의 위원회, 부처 및 기타 기관 에 CBAA의 대표 임명
 
3. CBAA의 기능 및 활동
 
CBAA는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독립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커뮤니티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정책 참여 활동을 벌이며 조언 및 상담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CBAA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데 대표 기능, 포럼 기능, 회원 지원 기능이 그것이다. 
일단 CBAA는 연방 정부와 호주 방송위원회(Australian Broadcasting Authority, ABA)로부터 공동체방송영역을 대표한다고 인정받는다. CBAA는 또한 공동체방송을 지지하는 다양한 단체들인 호주선주민미디어연합 (National Indigenous Media Association of Australia, NIMAA), 다문화민족방송위원회(National Ethnic and Multicultural Broadcasters Council, NEMBC), 문맹인을 위한 호주라디오위원회 (Australian Council for Radio for the Print Handicapped, ACRPH), 호주및아시아기독교방송인모임(Australasian Christian Broadcasters, ACB), 공동체방송재단(Community Broadcasting Foundation, CBF), 공동체미디어위원회 (National Community Media Council, NCMC) 등을 포함하여 관련 단체들과 널리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벌이기도 한다.

또한 CBAA는 공동체 방송의 발전과 이해를 도모하는 정책 포럼 및 토론회를 개최하는데 매년 3일간 개최하는 CBAA 연례회의는 전국에서 다양한 스펙트럼과 경험의 차이를 지니는 250~300여명의 공동체 방송인들이 참여하는 CBAA의 연례행사 중 가장 중요한 행사이다. 올해에는 11월 17~20일에 열리는 이 연례회의에서는 공동체방송의 미래에 있어 중요한 이슈들을 토론하는 본회의 및 세미나와, 다양한 주제와 수준을 지닌 워크숍, 신기술을 선보이는 엑스포, CBAA 연례총회, 그리고 한 해 동안 공동체방송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인 이들을 기념하는 시상식과 다양한 파티 등이 열려 멤버들 간의 단합을 도모한다.
그리고 CBAA는 회원들에게 방송법 규정,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실무규범(Codes of Practice)에서부터 세금, 저작권, 스폰서, 방송국 경영, 자원 활동가, 기금마련, 트레이닝, 기술, 프로그램 평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에 관해 조언 및 상담을 제공한다. CBAA의 홈페이지에 가면 각 주제에 대한 자료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개방해놓고 있다.
이와 더불어 CBAA는 공동체 라디오 위성방송 서비스(ComRadSat, Community Radio Satellite)를 통해 전국 170여개의 방송국들에게 회원 방송국이 제작한 프로그램을 배급하고 서로 공유하도록 하는 전국 위성 방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ComRadSat은 20년 이상 동안 회원방송국들이 생산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카세트테이프와 우편으로 공유하다가 1993년 2월부터 NIMAA, RPH Australia, BBC World Serivce 등과 함께 새롭게 신설한 위성서비스이다. 일년 365일 동안 하루 종일, 회원 방송국이 제작한 특정한 토픽이나 이슈에 대한 프로그램에서부터 뉴스, 지역 축제에 관한 생방송중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고, ComRadSat의 운영비를 충당하기 위해 상업 방송 및 정부 기관에 소량의 방송시간대를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중앙에서 어느 방송국의 어느 프로그램이 방송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다른 위성네트워크와는 달리 ComRadSat에서는 프로그램을 받고자 하는 방송국들이 어느 프로그램이 언제 방송되는지를 결정한다.
CBAA는 또한 상기한 여러 단체들 및 정부기관의 지원을 받아 공동체방송국의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체 방송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CB Online project)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또 매년 커뮤니티에 근거한(community-based), 시민의, 혹은 “제3 섹터”의 미디어 및 문화에 대해 다양한 접근법으로 조사, 연구, 논의하는 3CMedia이라는 학문적 e-저널을 발행하기도 한다. (이들 보고서와 저널 자료는 www.cbonline.org.au에서 받아볼 수 있다.) 또 음악인과 공동체방송국을 연결시켜 호주 음악인들에게 다양한 라디오 방송기회를 제공하고 음반 산업과 공동체방송의 접합지점을 모색하는 AMRAP을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http://www.amrap.org)
이처럼 CBAA는 호주에서 공동체방송영역의 가치를 일반 대중들에게 알려내고, 공동체방송국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방송국들을 연계시켜내고, 함께 힘을 모아 집단적 목소리를 내고 행동을 취하며, 방송국들의 역량을 키워내는 일을 자신의 임무로 삼고 있다. 대중을 단일성의 원리로 묶어내려는 대중매체에서는 담지 못하는, 특정한 지역적 혹은 다양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티 지향의 공동체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들은 개별적으로는 작을지 모르지만 집단적으로는 국영, 사영 방송보다 더 큰 방송영역을 형성하고 있다. 이것이 호주 공동체방송의 힘이다. 공동체방송에 관한 유용한 자료들이 많이 올라와있으니 홈페이지에 한번 들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참고 사이트>
http://www.cbaa.org.au
http://www.cbonline.org.au
http://www.amrap.or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