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CT! 31호 여성미디어운동] 사회 변화를 위해 미디어를 활용하는 여성들 : 캄보디아 여성 미디어 센터

본문

진보적 미디어 운동 저널 <ACT!> 제31호 / 2006년 5월 3일

 

 

사회 변화를 위해 미디어를 활용하는 여성들 :
캄보디아 여성 미디어 센터
 
김지현 (<act!> 편집위원)</act!>


“에이즈와 매춘의 나라, 마약과 섹스의 천국”으로 알려져있는 캄보디아에는 미디어를 도구로 여성들의 의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여성과 사회 변화의 접점을 고민하는, 여성들에 의해 운영되는 미디어센터가 있다. 단순한 제작집단이 아니라 여성들을 교육하고, 사회에 그들의 권리와 목소리를 알려내며, 민주적인 사회와 미디어 환경을 만드는데 있어 여성들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인지하려는 캄보디아 여성미디어센터는 분명 우리나라에서의 여성과 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고민의 역사보다 앞서는 지점이 있다. 특히 그 기원이 1993년 UN의 주관 하에 실시된 캄보디아 총선과 헌법 제정 과정에서 여성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미디어를 사용하던 것에 두고 있는 캄보디아 여성미디어센터는 5.31 지방 선거를 앞둔 우리나라에게도 무언가 시사하는 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번 호 여성미디어운동 연재에서는 캄보디아에서 한 수 배워보도록 하자.
 
1. WMC의 설립배경
 
1993년 캄보디아에서는 유엔의 주관 하에 실시된 선거 기간 동안 일부 여성들이 모여 비폭력과 선거를 위한 캄보디아 여성위원회(CWCNVE)를 만들었다. 그들의 목표는 여성들의 민주적인 선거 및 헌법 제정 절차에의 참여를 높이는 것이었다. 1991년 파리평화협정 이후 1993년 총선이 실시될 때까지 캄보디아를 통치하기 위해 파견되었던 유엔임시행정기구(UNTAC)와 함께 CWCNVE는 정책 마련 및 미디어 캠페인을 벌이고 선거에 관한 라디오 프로그램들을 만들었다. 그들은 또한 공정한 시각에서 선거 과정을 기록하기 위해 일련의 여성들에게 비디오 제작 기술을 교육시키기도 했다. 
이러한 여세는 헌법 제정 기간동안에도 계속되었다. 그들은 워크숍을 통해 농업지역 여성들의 생각을 모으고 이를 의회에 제출했다. 이러한 워크숍의 결과물 중 하나는 <여성들이 보장받을 권리The Rights of Women To Be Guaranteed>라는 7분짜리 비디오였는데 이 비디오는 헌법이 제정되는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방영되기도 했다. 
이 단체에 속해 있던 일부 멤버들은 선거와 유엔임시행정기구가 끝난 이후에도 여성들의 권리를 계속해서 추진해나갈 필요성을 느꼈다. 그들은 여성들의 권리들을 널리 알려내고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개발에 관한 이슈들을 알리는 데 있어 미디어가 갖는 힘을 깨닫게 된다. 그리하여 이 멤버들은 캄보디아 여성미디어센터(Women's Media Centre of Cambodia, WMC)를 설립하고 1995년 1월에 이를 공식적으로 비영리, 비정부기구(NGO)로 등록하게 된다.
 
2. WMC의 비전
 
캄보디아 여성미디어센터는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여성들이 존중과 존엄을 바탕으로 재현되며, 사회 발전에서 여성들이 차지하는 역할과 기여가 모두에게 인정되고 가치를 가지는 사회를 지향한다.
 
3. WMC의 목표
 
WMC는 캄보디아에서 여성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는데 종사하는 독립적이고 비당파적인 여성 미디어단체이다. WMC의 목표는 다음의 3가지이다.

▶ 캄보디아 사회에서 사람들에게 여성들의 권리를 교육시키고, 로비하며 의식을 증진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사용한다. 
▶ 여성들에게 그들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 경제적 이슈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 이슈들에 관해 그들의 목소리를 알려냄으로써 여성들의 사회적 힘을 고취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사용한다.
▶ 공적 미디어에서 여성들을 긍정적으로 묘사하도록 하는 활동을 벌이고 여성들의 미디어 직종에의 진출을 장려하고 지원한다.
 
4. 조직 및 활동
 
1995년 1월에 NGO로 공식 출범한 WMC는 초창기에는 5명으로 출발하였지만 현재는 47명의 스태프들이 미디어 제작과 연구, 네트워킹, 미디어 서비스 제공, 행정 및 재정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2003년에 자문 이사회를 두어 1년에 공식적으로 2회 만나고 있다. 
에이즈, 성매매, 선거, 가정 폭력, 빈곤, 지방 분권화 등 오늘날 캄보디아 사회에서 여성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거의 모든 이슈들을 다루는 유일한 여성 전문 미디어 단체이자 캄보디아 최대의 공공 방송 서비스 공급자이기도 한 WMC의 조직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라디오 부서 : WMC는 자체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FM 102)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 일주일에 7일 동안 방송한다. 10kw 송신기를 사용하여 12개 지역, 전체 국민의 60%에 도달하고 있는 WMC의 라디오 부서는 여성들의 일상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슈들에 대해 여성들의 지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작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여성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문제나 가정폭력, 건강 등을 주제로 한 여성 프로그램들과 뉴스 프로그램, 십대 관련 프로그램, 아동 프로그램 등을 제작하고 있고 또 NGO들에게 일정 시간의 전파를 할애하여 자신들의 활동을 알릴 수 있게 하고 있으며, 라디오 광고 스폿을 판매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콤퐁 톰(Kompong Thom) 지역에 1kw의 공동체 라디오 릴레이 방송국을 세워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1주일에 5일간 방송하고 있다. 콤퐁 톰 지역 주민들은 이 방송국에서 12-2시까지 하루에 2시간 동안 자신들의 지역 이슈에 관해 방송할 수 있다. 

▶ 텔레비전 부서: 텔레비전 부서는 비디오 제작 스튜디오 장비를 완비하고 있으며 다큐멘터리에서부터 코미디,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TV 시리즈를 제작하는데 이 프로그램들은 관객들로부터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텔레비전 부서는 캄보디아 사회에 여성들이 기여하는 바에 초점을 맞추는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들이 자신의 개인적, 그리고 직업적 목표를 추구하고 그들의 공동체 내에서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로 다루는 토픽들로는 빈곤, 평화, 건강, 교육, 여성 및 아동 성매매, 입법 및 정책 개발 과정에서의 여성들의 참여, 여성들의 권리, 여성들의 리더쉽, 그리고 환경 보호 등이 있다. 프로그램들은 TVK, TV3, TV5, CTN 등 전국 방송국과 지역 방송국을 통해 방영된다.

▶ 미디어 캠페인 부서 : 미디어캠페인 부서는 캄보디아 내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 개발 이슈들에 대해 대중들의 의식을 증진시키기 위해 캄보디아 혹은 해외 NGO들과 함께 텔레비전 또는 라디오 캠페인을 제작한다. 대부분의 미디어 캠페인들은 다양한 NGO나 기관들과 공동으로 추진되지만 WMC 자체적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 네트워킹 부서: 네트워킹 부서는 미디어를 정보전달 혹은 교육적 도구로 사용하여 여성들의 이슈를 사회에 알려내고 전통적인 여성 역할에 대한 태도나 믿음을 변화시키기 위해 일련의 프로젝트들을 진행한다. 여성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에 관해 워크숍이나 포럼, 기자회견 등을 열고, 미디어에 재현되는 여성상을 모니터링하며, 젊은 여성들에게 WMC에서 일할 기회를 제공하는 인턴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등학교 학생들이 WMC를 견학할 수 있도록 하며, 대중들에게 여성 이슈에 관한 기사를 쓰게 하고 이를 신문에 발행하도록 장려하며, 미디어에 접근할 수 없는 지역 공동체에 WMC 라디오 및 비디오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모바일 방송국을 운영하며 미디어분야에 종사하는 전 세계 여성들과 네트워킹하는 활동 등을 하고 있다.
 
5. 주요 관객층
 
WMC는 자신의 타겟 관객층으로 다음을 꼽았는데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를 매겨보면 다음과 같다. 
=> 여성 일반, 사회적 약자 집단, 청소년, 시민 사회 및 민간 부문, 정책 결정자(공무원, 정치가, 입법가, 국회, 기부자, NGOs, 여성단체, 교육자 (수도승, 교사, 지식인(?), 전문직), 노동자 (공장 노동자, 직장인, 씨클로 운전자), 남성 일반, 미디어 (다른 미디어 채널의 종사자들), 해외 캄보디아 동포 등.
 
6. 2005-2009년 5개년 전략 계획
 
WMC는 2004년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 동안 다양한 조사와 워크숍을 거쳐 2005년부터 2009년까지 WMC가 가지고 갈 장기 전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다음의 전략들은 이들의 현재 고민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여성과 아동의 권리에 대한 대중 의식 고취> 
A. 2005-2009년 동안 WMC의 프로그램들은 캄보디아 사회에서 성 평등에 관한 의식, 특히 여성과 아이들의 권리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이슈들로 빈곤, 전통 관습, 지식, 교육에 대한 접근, 기회, 차별, 정책 및 법, 법 실행, 그리고 안전 등이 꼽혔다. 이를 위해 WMC는 비슷한 목적을 가진 다른 NGO들과도 적극적으로 힘을 모을 것이다.

<젠더적 관점을 반영한 법제화>
B. 2005-2009년 동안 WMC의 프로그램들은 법제화와 공공 정책 결정에 있어 젠더적 관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여성들에게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공적 토론과 논의의 장을 통해 그들의 목소리가 입법자와 정책 결정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그리고 WMC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그렇게 마련된 법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실제로 여성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에 관해 모니터링할 것이다. 이를 위해 WMC는 좀더 젠더에 민감한 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연구 기관들과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고 젠더와 법률, 공공정책에 관한 의식과 전문성을 강화시키는 한편 여성부, 여성단체들, 입법체, 연구 기관 등과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좀 더 발전시킬 것이다. 

<여성과 청소년들의 임파워먼트와 자기결정력 향상>
C. 2005-2009년 동안 WMC는 여성들과 청소년들이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에 관해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사회 및 경제적 이슈들을 시기적절하게 알려낼 것이다.

D. 2005-2009년 동안 WMC는 여성들이 그들의 생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산 자원들에 좀 더 원활하게 접근하고 관리하며 개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생계에 관한 정보는 물론 새로운 기술과 자원에 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와 가정에서 여성들의 경제적 능력과 힘을 신장시키고 이와 더불어 그들의 의사결정 능력도 신장시키도록 할 것이다.
<여성들의 시각의 주류화>
E. 사회 개발과 경제개발 이슈에 대해 여성들의 시각을 공적 토론과 논의의 장에 진출시킴으로써 그들의 시각이 주류화될 수 있도록 한다. 여성들을 위한 여성에 의한 단체인 WMC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라디오, TV, 뉴스, 드라마, 코미디, 라운드테이블 토론, 패널 토론, 토크 쇼, 기사 등) 여성들이 개발 및 민주화 과정, 특히 그들의 삶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이슈들에 대해 좀더 의미 있게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부 지방에서의 릴레이 방송국과 이동 방송국은 농촌 지역의 빈곤 여성들이 정보에 접근하고 그들의 목소리가 전국적인 차원에서 발언되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여성들의 정치 참여 유도>
F. 2005-2009년 동안 WMC는 여성들의 잠재성을 제한하는 사회 구조와 관계를 변화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여성과 여성들의 이슈가 국가적 의제에 좀더 활발하게 부각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를 장려하는 것이다. 사실 이것은 WMC가 창립된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창립 때부터 WMC는 전국 및 지방 선거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축적해오고 있다.

<여성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행동 변화>
G. 2005-2009년 동안 WMC는 여성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여성들의 지위 향상을 위해 기여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매스미디어에서의 여성 재현을 감시하고 미디어업계에 여성들의 진출을 장려함으로써 매스미디어에서 여성들이 존엄성을 갖춘 인간으로서 재현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회 전 영역에서 여성들이 맡고 있는 중요한 역할과 기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일 것이다.□

<참고사이트>
WMC ~ FM 102
http://www.wmccambodia.or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