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CT! 34호 해외소식] 파이어 마라톤 방송 “저항의 목소리”가 중동 전쟁속에서 여성의 시각을 다루다. - 파이어(페미니스트 인터내셔널 라디오, www.radiofeminista.net)

이전호(78호 이전) 아카이브/해외 소식

by acteditor 2016. 8. 16. 11:20

본문

진보적 미디어 운동 저널 <ACT!> 제33호 / 2006년 8월 14일

 

 

파이어 마라톤 방송 “저항의 목소리”가 중동 전쟁속에서 여성의 시각을 다루다.
- 파이어(페미니스트 인터내셔널 라디오, www.radiofeminista.net) 
 
하주영 (공동체라디오운동연구모임 씨알)


최근 국제 뉴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사안은 바로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과 레바논에 대한 공격에 관한 것이다. 국내에서도 시민단체뿐 아니라 국회의원들도 이스라엘의 이런 침략과 무차별 공격 행위를 규탄하는 성명과 기자회견들이 있었을 정도로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 미디어를 통해서 특히, 시민들의 미디어를 통해서 이런 학살과 적대적 공격 행위에 저항하는 활동이 있다. 그 중에서도 전쟁의 가장 큰 피해자인 "여성"을 대상으로 그리고 여성들의 목소리로 이런 메시지를 전하는 국제적인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이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단위는 파이어(FIRE)라는 단체에서 주도하고 있는데, 페미니즘 라디오 역사에 큰 획을 긋고 있는 국제적인 단체로 인터넷과 공중파를 통해서 전 세계적인 청취자를 확보하고 있는 곳이다(http://www.fire.or.cr). 
이번에 진행하는 국제적인 캠페인은 파이어 마라톤 방송 “저항의 목소리”라고 타이틀을 달고 있는데, 중동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여성들의 시각을 방송하기 위한 기획이라고 밝히고 있다.(www.radiofeminista.net 페미니스트 일터내셔널 라디오 '파이어')
레바논, 팔레스타인, 이스라엘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무력 침략에 대한 대응 중, 여성의 목소리와 시각을 “저항의 목소리”라는 타이틀을 걸고 인터넷과 공중파를 통해 마라톤 생방송을 통해 조망할 예정이다. 이 방송은 2006년 8월 4일(금)부터 파이어(페미니스트 인터내셔널 라디오)가 스페인어와 영어로 방송한다. 8시간 생방송을 진행되는 이 방송은 코스타리카 시간으로 오전 10시에 시작되며 24시간 온라인으로 세 번씩 방송된다. 청취자는 파이어 웹싸이트에서(www.radiofeminista.net)을 들을 수 있다.

파이어는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서 전 세계 청취자가 전쟁의 포화 속에 있는 중동 여성들에게 연대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글과 전화 연결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동 평화를 위한 활동의 기금도 조성하고 있는데 그 방식이 독특하다. 파이어는 청취자의 참여를 아주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데, 청취자들이 보내는 각 이메일 당, 5달러의 기금을 조정해서 분쟁 지역에서 활동하는 여성 단체에 보낸다고 한다. 그리고 청취자가 거는 전화 1통화 당 10달러를 책정하여 기금을 조성한다고 한다. 이렇게 모은 기부금들은 국제여성인권단체인 MADRE(www.madre.org)를 통해서 중동의 평화와 정의를 위해 일하고 있는 단체에 여성들의 손을 통해서 전해질 것이다. 
또한 청취자들도 MADRE에 별도의 기부금을 보낼 수 있다.

현재도 방송 중인 “저항의 목소리” 마라톤 방송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밝히고 있다.
  • 전쟁과 직면하고 있는 여성의 목소리와 시각을 라디오와 인터넷을 통해 확장하고 배가한다.
  •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수백의 전쟁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를 위해서
  • 휴전과 평화 협상의 시작을 요청한다.
  •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레바논의 무력 충돌에 대한 여성들의 저항을 지원한다.
  • 무력 충돌의 한가운데에서 여성에 의한 평화 찾기 실천 활동을 지원한다.
  • 기독교 군사지상주의를 폭로하고 탄핵한다.
  • 여성 간의 연대를 강고히 하고, 여성 평화 운동과 평화, 인권, 분쟁해결을 위해 투쟁하는 정치적/사회적 운동에 대한 가시적이고 경제적인 지원을 한다.
국제적인 단체가 할 수 있는 세계적인 규모의 마라톤 방송의 스케줄을 다음과 같다.
  • 10 am-12: 스페인어
  • 12-2 pm: 영어
  • 2-4 pm: 스페인어
  • 4-6 pm: 영어
이 8시간 방송은 바로 이어서 전체 재방을 실시하고, 총 24시간동안 방송한다.
청취자들은 글이나 전화를 24시간 아무 때나 쓸고 걸 수 있다. 전화는 방송이 나가는 기간동안 파이어에 걸 수 있으며 전화번호는 506-249-3084(코스타리카)이며, 음성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번호는 506-249-1319이다.
연대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이메일은 kata@radiofeminista.net와 oficina@radiofeminista.net 로 보내면 된다.
“저항의 목소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www.radiofeminista.net를 방문하거나 또는 kata@radiofeminista.net, oficina@radiofeminista.net로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북한에 대한 미국과 국제사회의 전쟁 위협을 직면하고 있는 우리 상황에서 중동의 무력 충돌은 남의 얘기 같지만은 않다. 영어과 스페인어를 기반으로 쓰고 있다는 것이 한국에서 접근하기 쉽지 않은 일이긴 하지만, 전쟁의 포화 속에서 사라져가는 여성과 어린이들을 떠올리면서 간단한 연대의 이메일 메시지를 보내보는 건 어떨까?
* 파이어는 국제 여성 인터넷 라디오로 코스타리카 여성들이 제작하고 있는 곳이다. 목소리, 기술, 실천을 통해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여성의 목소리와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