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CT! 39호 이론의 여지]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쟁점과 방향

본문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쟁점과 방향

오정훈 (미디액트 미디어교육실장) 

   미디어교육이 확산되어 갈수록 미디어교육의 다양한 실천을 축적하고 체계적으로 정리, 공유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많은 양의 정보들을 어떤 기준에서 어떻게 분류하고 서로 나눌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미디어교육 주체들로부터 요구되기 때문이다.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문제는 특히 지난 2006년 방송위원회 미디어교육 온라인 아카이브 구축 사업으로 보다 촉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방송위원회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사업은 그 사업 시기와 방법 등에서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아카이브에 대한 충분한 사전조사와 연구의 부재, 미디어교육 당사자로부터 출발하기 보다는 사업 중심이라는 비판이 있다. 아직 방송위원회 미디어교육 아카이브가 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기에 구체적인 지점에서 그 성과를 언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여기서는 아카이브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구축에 있어서 나타나는 쟁점과 방향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1. 미디어교육 아카이브의 필요성

① 미디어교육의 사회적 확산 과정에서 필요성
아카이브가 생겨나게 된 배경에는 인간의 끊임없는 의사전달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정보와 그 정보를 기록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사회가 발달하면 할수록 정보의 양은 점차 증가하게 되는데,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정보를 유지, 보관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필요성과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들을 분류하여 정리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많은 이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고 이용자들에게 전달해 주는 사회적 기관으로 도서관이나 아카이브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에서 미디어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가 이미 10여년이 넘었다. 2007년 현재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하여 학교 교사, 청소년 관련시설, 미디어센터 등을 통해 미디어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흔히 미디어교육의 양적 팽창기를 거치고 있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10여년의 미디어교육 역사를 통해 이루어진 미디어교육의 성과를 쉽게 찾아보거나, 흔적을 발견하기란 무척 어렵다. 관련 자료들이 미디어교육 시행 단체나 기관별로 분산적으로 보관되어 있어 접근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며(시행주체별의 분산형 아카이브가 의미 없다는 것이 아니라 광범위한 이용자들의 접근성에 관한 문제의식), 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는 곳이 없는 까닭이기도 하다. 공적 지원 기관들의 미디어교육 지원과 미디어교육 주체들의 활발한 활동은 미디어교육을 점차 사회적 확산을 촉진하고 있다. 미디어교육 아카이브는 늘어가는 미디어교육의 다양한 활동을 축적하고 공유할 필요성과 맞닥트리고 있는 것이다.

② 미디어교육 실천의 역사화, 종합적 체계적 자료 축적과 공유의 필요성
미디어교육 아카이브의 기본적 필요지점은 미디어교육 실천에 대한 기록이다. 기록은 인간의 의사소통의 증거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안에는 당대 사회의 생활과 문화, 가치 등이 담겨져 있어 그 중요성은 주지의 사실이다. 미디어교육 실천에 대한 기록들은 미디어교육의 역사를 만들고 해석하는 증거로서 기능하게 된다. 어떤 기록을 저장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 판단에 있어서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기록은 문화적 자산을 만들어내는 것임에는 틀림없다. 아카이브는 이러한 역사적 자료를 일정한 기준에 의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함으로써, 미디어교육의 흔적과 문화를 축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다양한 매체와 연령, 지역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미디어교육을 발 빠르게 수집하고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것은 미디어교육의 현장의 요구이기도 하며, 미디어교육을 보다 활성화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③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 연구 기능 강화의 필요성
아카이브를 통한 다양한 자료의 공유는 미디어교육을 실행하는 이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을 만들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하나의 예로 교육을 처음 계획하거나 교육 과정 중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아카이브에 소장된 자료를 통해 미리 살펴볼 수 있다면, 문제는 최소화 될 것이기 때문이며, 새로운 방법과 수준을 계획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보다 더 나은 교육을 이룰 수 있다. 아카이브의 교육은 두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아카이브가 소장된 자료를 가지고 직접 교육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카이브에 소장된 자료를 통해 이용자들이 간접적으로 교육에 이용되는 경우이다. (어떤 형태이든 풍부한 자료를 다양한 관점과 기준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분류/재분류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아카이브는 연구 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 미디어교육 연구는 미디어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실천 과정의 의미를 재해석해내는 과정을 갖는다고 볼 수 있는데, 아카이브는 이러한 활동을 위한 자료 제공과 지원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한다. 연구 활동은 아카이브에 축적된 자료를 이용한 연구와 자료 발굴을 위한 연구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아카이브는 자료 출처 발견과 연계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게 연구에 접근하도록 유도하며, 기존 연구 성과를 풍부하고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연구 활동을 지원,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④ 미디어교육 관련자의 네트워크의 필요성
아카이브는 ‘특정한 목적’에 의해 운영되는 기관이다. 일정한 기준과 가치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미디어교육 아카이브는 미디어교육에 관한 자료를 다루는 곳이라고 했을 때, 이 자료를 생산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참여는 필수적이다. 아카이브에 자료가 없고, 이용하는 이들이 없다면 아카이브는 존재의 의미를 상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디어교육 아카이브는 정보 제공자, 이용자들이 상호 네트워크 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자기 기능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이 부분은 4.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관련 이해에서 다시 언급) 아카이브는 정보 제공자들을 확보하면서, 전문가 집단을 형성하면서 미디어교육 주체들의 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이용자들에게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하고, 커뮤니케이션 권리 및 다양한 교육 실천 활동을 증진할 수 있다. 아카이브는 정보제공자와 이용자들의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료의 사회문화적 축적과 가치의 보존, 활용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2. 미디어교육 아카이브의 주요 활동

미디어교육 아카이브의 주요활동은 아카이브의 활동과 다르지 않다. 미디어교육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 보관 및 관리하는 활동, 자료를 이용하거나 활용하도록 하는 활동 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겠다.

① 미디어교육 관련 자료 수집 :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발굴하고 수집하는 활동
② 미디어교육 자료 보관 및 관리 :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편리하게 접근하도록 관리하는 활동
③ 미디어교육 자료 활용 : 자료를 이용하여, 재분류 및 평가, 교육, 전시, 배포, 연구 등의 활동


3.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대상과 유형

아카이브를 구축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을 아카이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결정은 아카이브의 실 이용자와 정보제공자에 의해 만들어져야 한다. 아카이브의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과 판단을 필요로 한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 다시 언급하도록 한다. 아카이브 대상을 선정할 때는 충분한 사전조사와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미디어교육을 실질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과 협력관계 속에서 생성되어야 할 것이다.

⑴ 아카이브 대상
미디어교육 아카이브에 수록되는 대상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볼 수 있겠다. 이 구분은 현장의 필요를 예측하여 자의적으로 구성했음을 밝힌다.
① 미디어교육 소식 : 미디어교육에 관련한 다양한 소식과 정보
② 미디어교육 연구 : 미디어교육 관련한 연구 자료(학술지 게재글, 연구 논문 및 출판물, 보고서 등) 
③ 미디어교육 정책 : 미디어교육 관련한 정책 자료(성명서, 의견서, 지원제도, 법률자료 등)
④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관련 자료(커리큘럼, 교육 사례 등)
⑤ 미디어교육 교재 및 교육 자료 : 미디어교육 관련 교재 및 교육자료 등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
⑥ 미디어교육 교사 : 미디어교육 교사들에 대한 정보
⑦ 기타

⑵ 아카이브 유형
아카이브 대상이 무엇을 수집할 것인가를 정한다면, 유형은 자료의 형태적 분류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겠다. 이 부분도 논의를 통해 보다 충실히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① 문서 자료(도서류 포함) ② 사진 자료 ③ 동영상 자료 ④ 전시 자료 ⑤ 기타


4.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구축의 기능 요소와 질문

아카이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보존하고, 이를 지속적 접근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기록 보존 시스템이 요구된다. 이러한 보존 시스템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OAIS참조모형) 수집, 저장, 데이터 관리, 행정(아카이브 운영정책), 보존계획, 접근 등이 그것이다. 각 과정에는 그에 따른 질문이 있는데, 아래는 그것을 나열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이러한 기능 요소와 질문은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구축과 운영에 대한 기본 운영안으로 재정리되어 구축 운영 정책안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책안이 없는 아카이브는 그 활동 내용의 혼란을 가져올 것이며, 충실한 아카이브가 만들어질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는 상세한 정책안 보다는 질문을 상기하는 것으로 아카이브에 대한 기능요소를 이해하는 것으로 한다.

⑴ 수집
① 누가 수집할 것인가 ? ② 무엇을 수집할 것인가 ? ③ 자료 수집에 소요되는 비용 문제
④ 수집 시기에 관한 문제 ⑤ 수집 방법에 관한 문제 - 자료 제출, 협력, 발굴 등
⑥ 자료 형태

⑵ 저장 및 데이터 관리
① 자료에 대한 운영자의 접근권한 혹은 통제권은 무엇인가 ? 
② 기본 분류기준은 무엇인가 ? ③ 얼마동안 저장할 것인가 ?
④ 누가 분류할 것인가 ? ⑤ 메타 언어는 어떻게 수정 보완되는가 ?

⑶ 행정(아카이브 운영정책)
① 아카이브 전반적 운영에 대한 서비스와 기능은 무엇인가 ?
② 자료에 대한 해석과 분류에 대한 타당성 ③ 이용자들이 갖는 자료에 대한 권한
④ 시스템

⑷ 접근과 이용
① 이용 권한에 대한 문제 ② 자료에 대한 해석과 분류 참여 ③ 활용(교육, 전시, 배포 등)


5.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관련 이해

미디어교육 아카이브가 만들어질 때 정보 제공자와 아카이브, 이용자 간에는 서로의 이해가 발생한다. 아래 표는 그러한 이해를 역할, 권리, 목적, 기대효과 등으로 구분하여 정리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아카이브는 세 가지 축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아카이브가 수집, 보관 및 관리, 활용의 주요 활동을 선형적으로 주체에 따라 구분하여 정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카이브라는 것이 정보 생산자(제공자) ? 아카이브 ? 이용자 ? 정보 생산자(제공자) ? 아카이브 ? 이용자 등의 순환적 구조 속에서 움직임을 상기하면서 아래 표를 살펴보면 좋겠다. 



6. 미디어교육 아카이브 운영 쟁점

미디어교육 아카이브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쟁점을 정리해야 한다. 이 쟁점들은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기보다는 아카이브가 어떤 선택, 어떤 정책안을 만들어갈 것인가와 연동되어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 이외에 다른 쟁점들은 좀더 논의를 통해 수정 보완해 가도록 하면 좋겠다.

⑴ 저작권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규정하는 저작권은 크게 세 가지 방향이 있다. 하나는 배타적으로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고(copyright), 두 번째는 저작권리 자체를 포기하거나 사회적으로 완전히 공유하는 것이고(copyleft), 세 번째는 저작권자가 저작권 자체를 선택하게 하거나 공정이용(fair use)을 위해 개방하게 하는(정보공유라이센스나 CCL) 것이다. 아카이브가 운영될 때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는 측면은 보관 및 관리할 때, 자료들을 이용하게 할 때 발생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아카이브는 그 운영 기관 혹은 주체의 사회적 성격에 따라 저작권을 선택하게 된다.

⑵ 운영주체
자료의 수집과 운영, 이용에 대한 권한 혹은 정책을 결정함에 있어서 운영주체가 어떤 성격을 갖고 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그에 따라 아카이브의 대상에 대한 선정과 관리, 이용 정책 등이 달라지게되기 때문이다. 누가 운영하고, 참여하는가는 아카이브의 성격을 가늠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아래는 운영주체에 대한 성격보다는 운영 모델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 보았다.
① 독자형 : 아카이브 운영기관 스스로 구축,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관련 네트워크의 참여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 이용에 폐쇄적 성격을 지님. 일관된 아카이브의 성격을 유지하기에 유리함.
② 통합형 - 제공자, 운영자, 이용자 통합적 책임. 세 주체들의 요구를 조정하기 위한 논의틀이 필요. 통합에 어려움 겪을 수 있음. 개방적 성격을 지님. 네트워크에 강점을 지님.
③ 분산책임형 - 아카이브에 제공자들이 분산하여 책임을 짐. 책임을 방기할 경우 아카이브 운영에 어려움. 전문적 아카이브 운영에 효과적임.

⑶ 네트워크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아카이브는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참여와 접근이 보장되지 않으면 활성화되기 매우 어렵다. 자료 수집의 한계와 더불어 아카이브를 통한 사회적 문화적 자산화, 정보 전달의 한계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카이브는 정보 제공자, 이용자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료의 선정과 분류(재분류), 정보 제공 서비스 정책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그룹과 더불어 이해 당사자들의 협력 체제를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가가 중요한 문제이다.

⑷ 아카이브 선정 및 관리 기준
아카이브는 특정한 목적에서 이루어지는 가치를 선택하고 강조할 수밖에 없다. 점점 늘어가는 정보 속에서 미디어교육 아카이브의 목적에 걸맞은 자료를 무한정, 장기간 수집, 관리한다는 것은 현실적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기술적으로 무한정, 장기간 자료의 보존, 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결하는 방향이 되겠지만, 만약 그렇다 하더라도 수집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있어서는 다시 선택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아카이브에서 과연 어떤 기준과 분류로 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할 것인가는 선택해야 할 기본적 쟁점 중에 하나이다.

⑸ 기술적 문제(디지털 아카이브)
이 문제에 대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좀 더 언급을 하면 좋겠다.

⑹ 예산
아카이브는 그 규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끊임없이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자료 수집에서 보관, 활용 등에 이르는 주요 활동마다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과연 누가 장기적, 지속적으로 예산을 부담해야 하는가가 문제인 것이다. 또 이 질문은 생산자와 운영자에 것만이 아니라 이용자들에 대한 비용 지출에 대한 정책을 선택하는 것을 포함한다.


7. 결론

⑴ 아카이브 구축 필요성과 대상 설정
현재 미디어교육 아카이브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이 논의가 보다 유용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카이브의 이해 당사자들 즉, 정보 제공자와 이용자, 아카이브 등이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우선되어야 한다. 아카이브가 과연 어떤 특정한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가가 논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논의가 자칫 미디어교육은 무엇인가 라는 꼭 필요한 논의이지만 추상적 논의로 머물지 않고, 실질적으로 아카이브를 통해 무엇이 달라지는지, 아카이브가 생겨났을 때 좋은 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논의로 이어졌으면 한다.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아카이브 대상과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며, 아카이브가 이용자들에게 서비스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방송위원회 아카이브는 분산형 아카이브가 갖고 있지 않는 전국적 종합적 아카이브로서 역할을 자임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요구 분석과 충분한 토론이 활발히 제기되어야 할 것이다.

⑵ 아카이브 운영에서 미디어교육 주체의 참여가 보장
위에서 강조했다시피, 아카이브는 정보제공자와 이용자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미디어교육 아카이브가 구축되고 운영되는데 있어서 미디어교육 주체들의 참여는 필수적이다. 자료 수집과 선정, 분류, 활용에 대하여 미디어교육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

⑶ 아카이브와 연관된 지원과 네트워크 형성
미디어교육 아카이브가 단순히 ‘자료 집적’이라는 기능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허브로서 기능해낼 수 있는 기관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카이브가 미디어교육 현장 및 연구자 간의 긴밀한 의사소통과 참여를 이룰 수 있는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한다. 미디어교육 아카이브를 통해 미디어교육이 보다 발전될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기능을 수행하고, 현장과 연구자들이 함께 만들어가서 이용자들이 실질적으로 도움을 얻고 더 나아가 새로운 성과를 쌓아가는 통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⑷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산 확보
아카이브는 무한정, 장기간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이것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산이 필요하다. 각 기관이나 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아카이브(분산형 아카이브)에 대한 예산확보의 문제도 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운영하는 아카이브에 대한 예산도 요구된다. 아카이브 예산 확보 방안과 구조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