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111호 미디어 인터내셔널 2018.10.05.]


    공동체 미디어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

    - 호주공동체미디어기금 CBF (Community Broadcasting Foundation)


    이진행(호주 4EB FM 한국인 그룹 코너지기)



      8월, 호주 전역의 공동체 방송국 실무 활동가들이 바쁜 시기이다. 호주공동체미디어기금 (Community Broadcasting Foundation, 이하 CBF)의 하반기 보조금 지급 신청 마감이 다가오기 때문이다. CBF는 호주 전역의 공동체 방송을 지원하는 비영리재단이다. 호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500개가량의 공동체 미디어를 위한 지원 규모는 연간 1천 7백만 6천 달러, 한화로 약 140억 원에 이른다. 


    ▲ 호주공동체미디어기금((Community Broadcasting Foundation, (CBF)) 홈페이지



      호주에서 공동체 미디어가 일상적으로 즐기는 미디어로 단단히 잡게 된 데에는 CBF의 폭넓고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본다. CBF의 지원 사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방송국 운영과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재정을 직접 지원하는 보조금이다. 방송국들은 지원받은 보조금을 공동체 방송국을 운영하고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인건비 및 다양한 항목에 지출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CBF는 이주민, 선주민, 장애인 등 다양한 소수자 그룹의 방송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항목과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공동체 미디어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CBF의 보조금 및 각종 지원 사업의 구체적인 지원 내용 살펴보며 통해 한국의 공동체 미디어 지원 정책 발전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1. 보조금


      CBF의 보조금은 공동체 방송국이나 제작 그룹의 신청에 따라 집행된다. 2017년 기준 226개의 공동체방송국에 총 1천 4백만 3천 달러가 지원되었다.

      CBF의 보조금은 1)개발&운영, 2)콘텐츠, 3)긴급 지원 등 세 분야로 나뉘어있다. 분야별로 자문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시기마다 지원 총액이 정해져 있다. CBF의 홈페이지에는 지원 가능한 사업의 내용과 지원 방식 등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동영상 안내까지 제공하여 보조금 지원 신청에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 CBF에서 제공하는 비디오 튜토리얼 화면



      각 방송국에서 재정 지원 신청을 하면 각 분야의 기금 자문위원회 (Grants Advisory Committee)의 평가를 받게 된다. 공동체미디어 활동가와 관련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제출된 지원신청서를 구체적으로 점검하는 사정관들과 함께 각 지원서를 검토하여 지원 여부와 금액을 결정한다. 자문위원과 사정관들은 보조금 지출과 자금 정책에 대해서 독립적인 자문 역할을 한다. 이들은 모두 자원활동가로, CBF 이사회에 의해 임명된다.


      CBF 지원 사업은 장비 확충, 연대사업, 인건비 지원 등 다양한 분야들을 포괄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분야별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1) 개발 및 운영 보조금 (Development & Operations grants)


      개발 및 운영 보조금은 호주 전역 공동체 방송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 분야는 핵심 운영 지원, 개발 프로젝트 지원 및 기반시설 지원 등을 통해 공동체 방송국의 운영과 방송 능력을 유지, 확장,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8년에는 특히 운영구조, 운영, 기술, 공동체 참여 등의 분야에 대한 공동체라디오 방송국의 역량 강화 계획을 지원할 예정이다. 


     

    Round 1 2018/19

    Round 2 2018/19

    송출 장비 지원

    $1,400,000

    $250,000

    800 MHz 전송

    $1,947,000

    -

    다문화 방송 지원

    $2,200,000

    $390,000

    선주민 방송 지원

    $240,000

    $43,000

    RPH 방송 지원

    $977,000

    -

    (방송국) 허가 및 (방송자격) 인증 교육 제공

    $165,000

    $30,000

    기타

    $858,000

    $150,000

    총액

    $7,787,000

    $863,000

    ▲ CBF 홈페이지 개발 및 운영 보조금 규모 - 신청 안내문에서 발췌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기반시설 지원 (support for Infrastructure) 

      : 스튜디오, 모바일 방송, 업무 또는 송출, 공유 장비 및 인프라 자원, 송출 향상 등을 위한 장비 구입 및 설치


    ② 조직 기반 프로젝트 (organisation-based projects) 

      : 비즈니스 개발, 교육, 조직 기술 개발, 마케팅 및 프로모션, 온라인 개발 등 각 방송국에 필요한 각종 개발사업


    ③ 다중 조직 프로젝트 (multi-organisation projects) 

      : 컨퍼런스 및 이벤트, 리더십 및 멘토링, 방송국이나 특정 부문의 지속가능성과 개발, 교육 강화를 위한 사업, 또는 방송국 내의 한 그룹에 필요한 개발 사업 (이 부문은 호주공영방송협회(CBAA)가 이미 수행한 활동과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


    ④ 핵심 운영 지원 (upport for core operations)

      : 주요 인력에 대한 급여 보조, 송출 비용 지원, 기술 지원 및 재무 관리 등   : 경쟁이 매우 치열한 분야로, 해당 기금의 지원이 방송국의 거버넌스, 운영, 기술 및/또는 커뮤니티 참여 능력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확실히 입증해야 한다. 3년간의 연간 평균 수입이 70만 달러 이상인 경우 거의 지원되지 않으며, 다년간의 지원도 가능하다.



      지원서를 접수한 조직 중 외곽지역에 위치한 조직이나 저소득 조직 (지난 3년간 연간 수입 10만 달러 이하이며 이후 자금 조달에도 한계가 있는 경우)은 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두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가산점은 두 배가 된다. 



    1-2) 콘텐츠 보조금 (Content Grants)


      콘텐츠 보조금은 호주 공동체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국 및 관련 플랫폼을 통해 제작·배급되는 콘텐츠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기존에 방송되지 않은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기존 프로그램의 새로운 에피소드 제작을 지원한다. 2018년에는 공동체방송에 공동체의 참여와 다양성을 강화하고 콘텐츠 제작자들의 창의성과 우수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보조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지원 규모는 다음과 같다.


     

    Round 2 2018/19

    Programming relevant to Ethnic communities

    (특정 지역 민족 방송을 위한 프로그램)

    $277,000

    Programming relevant to Indigenous communities

    (선주민 방송을 위한 프로그램)

    $90,000

    RPH Programming relevant to people with a print disability

    (인쇄 장애인을 위한 라디오 프로그램)

    $5,000

    Other content projects

    (기타 콘텐트 프로젝트들)

    $216,000

    총액

    $588,000

    ▲ CBF 홈페이지 콘텐츠 보조금 규모 - 신청 안내문에서 발췌



      공동체 방송국과 협약을 맺은 어떤 제작 그룹이던 이 기금에 지원을 할 수 있다. 이 보조금은 인건비, 제작비 (장비, 보험, 홍보 등), 조직운영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장기 지원도 신청할 수 있다.

      보조금 지원을 위해서는 이 자금을 통해 어떤 목표를 실현할지, 그리고 콘텐츠의 질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계획을 하고 있는지를 기술해야 한다. 보조금 목표의 예시로는 1) 콘텐츠 제작 및 배급에 성평등 증진 2) 지역 콘텐츠의 양 증가 3) 지방 의회, 문화 단체, 지역사회 단체, 학교, 비상 서비스, 선주민 단체, 이주자 및 난민 서비스 또는 스포츠 단체와 같은 지역사회 서비스 등의 결합 강화 4) 콘텐츠 제작과 배급 과정에 다양한 성별, 문화적 기반을 가진 제작자들의 참여 증진 5) 방송에서 여성과 청소년의 대표성 강화 6) 새로운 공동체의 아웃리치 프로젝트 수행 6) 장애인 방송의 대표성 증가 등이 있다.


      콘텐츠 제작과 관련해서는 1) 방송국에서 직접 녹음한 음성과 라이브 음악으로 이루어진 자원 집약적 콘텐츠 제작 2) 장기 다큐멘터리나 극영화 시리즈 등 자원 집약적 콘텐츠 제작 3) 전국 배급이나 여러 방송국에서 방송하기 위한 콘텐츠 제작 4) 독립적 공동체 미디어의 정체성에 관한 콘텐츠 제작 5) 팟캐스트, 소셜미디어, 디지털 라디오, 공개방송, 전시, 온라인 배급 등 다양한 플랫폼이 연계되어있는 콘텐츠 제작 등에 대한 신청이 가능하다. 


      콘텐츠 보조금에는 특별 항목이 하나 있는데, 바로 전문 라디오 프로그래밍 보조금(Specialist Radio Programming)이다. 이 항목은 공동체라디오들이 특정 공동체의 필요에 의거한 전문적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로 지정되어 있다. 호주의 공동체라디오방송국들이 대중적인 참여를 이루어내고 있는 가운데, 소수자 공동체를 위한 미디어라는 공동체라디오 본연의 목적을 강화하기 위한 항목으로 보인다.


      이 항목에 포함되는 콘텐츠는 RHP 프로그램 (인쇄 장애인을 위한 라디오 프로그램)(*주1), 특정 지역 민족 공동체를 위한 프로그램, 그리고 선주민 방송을 위한 콘텐츠 등이다. 공동체라디오 방송국, 비영리 제작단위, 외곽지역에 있는 선주민 미디어 등이 지원할 수 있으며, 30분 이상의 길이를 가진 정규방송 만이 지원 대상이 된다. 

      선주민(*주2) 프로그램은 일반 공동체방송국에서 선주민들이 만드는 방송이나 별도의 선주민 방송 허가를 가진 방송국에서 50% 이상 선주민의 언어를 사용하여 선주민들이 제작하는 방송이나 외곽 지역 선주민들에게 서비스되는 방송을 대상으로 한다.   다민족 프로그램은 특정한 지역 민족 공동체가 제작하는 방송인데, 역시 50% 이상 자신의 언어를 사용하거나 30세 이하의 청년들이 제작하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이 항목에는 호주에 거주하는 다양한 이주민들이 제작하는 프로그램들이 포함되는데, 현재 필자가 활동하고 있는 브리즈번 다문화 라디오 4EB FM 역시 이 항목으로 지원을 받고 있으며, 제작에 참여하는 자원활동가들에게 CBF의 이런 기준들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RHP 프로그램은 RPH 방송을 위한 규정 (Australia's Protocol for RPH broadcasting)을 준수해야 하며, 전국 라디오 뉴스와 다른 인쇄 콘텐츠들을 저자와 페이지 정보 등을 포함하여 모두 전해주도록 하고 있다.



    1-3) 긴급 보조금 (Emergency grants)


      긴급 보조금은 홍수, 산불, 번개 등 자연재해나 우발적인 사고로 인해 방송에 필수적인 장비가 손상, 파손되어 교체가 필요한 경우 긴급히 지원되는 항목이다. 이 보조금은 특별한 지원 기간 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2주 이내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2. 연구 사업


      보조금 교부 외에도, CBF는 호주 공동체 미디어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 사업을 지원한다. CBF의 연구 프로젝트들은 공동체 미디어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방송 주체와 청취자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책 수립뿐 아니라 미디어 생산 주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CBF의 지원을 통해 개별 연구단위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전국 단위의 질적 연구가 수행되기도 했다. 모든 연구 결과는 CBF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다. 


      CFB의 기금으로 진행하고 있는 연구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자.



    2-1) 공동체 방송국 총조사 (Community Broadcasting Station Census)


      이 조사는 호주 공동체라디오 활동에 대한 포괄적인 조사로, 2년에 한 번씩 진행된다. 여기에는 각 방송국의 프로그래밍, 프로그램 자원, 재정, 직원, 자원봉사자, 가입자, 후원, 교육 및 기술 분야에 대한 내용이 망라되어있다. 현재의 조사 보고서는 인프라와 기술 / 프로그램과 공동체 발전 / 조직운영 등 세 개 분야로 나누어 발간되고 있다. 모든 보고서는 CBF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cbaa.org.au/broadcasters/get-data-national-listener-survey-station-census/station-census



    2-2) 공동체 라디오 전국 청취자 조사 (Community Radio National Listener Survey)


      전국적으로 공동체 라디오의 청취자 규모를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공동체 라디오 청취자들의 사회적, 지역적 특성까지 조사하고 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매주 5백만 2천 명의 호주 사람들이 공동체라디오를 듣고 있으며, 평균 청취 시간은 15시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조사는 CBF를 통해서 호주 통신부 (The Department of Communications)의 예산이 지원되며, CBAA(The Community Broadcasting Association of Australia, 호주공동체미디어연합)에서 주관한다. 이 조사 결과 역시  CBF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cbaa.org.au/broadcasters/get-data-national-listener-survey-station-census/national-listener-survey-fact-sheets



    2-3) 공동체 미디어 시청자들에 대한 질적 연구 (National Qualitative Study of Community Broadcasting Audiences)


      2007년에 진행된 이 연구는 호주에서 최초로 진행된 공동체미디어 시청자 및 청취자들에 대한 전국 단위의 질적 연구였다. 이 연구에서는 수많은 호주 사람들이 공동체 미디어를 향유하고 있는 이유와 청취자들이 공동체 미디어를 통해 기대하고 얻어가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드러난 공동체미디어의 네 가지 역할은 다음과 같다.


    - 대안적인 지역 소식과 정보 제공

    - 다양한 청취자들을 위한 다양한 형식과 음악 제공

    - 사회적으로, 또는 프로그래밍을 통한 공동체 구성원들의 연계

    - 공동체 형성


      이러한 역할을 통해 공동체미디어는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 호주의 사회적, 문화적 다양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 이 보고서의 결론이다. 보고서 전문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www.cbaa.org.au/article/community-media-matters


    ▲ Community Media Matters 표지



    ① Culture, Commitment, Community: the Australian Community Radio Sector

      - 2002년에 발간된 호주 공동체 라디오와 관련된 폭넓은 주제에 대한 질적 연구 보고서로, 산업, 구조, 인력, 지역, 선주민과 다민족 프로그램, 뉴스와 문화행사, 교육, 재정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포괄한다. 그리피스 대학의 연구진들에 의해 진행된 이 연구는 호주 연구 위원회, DCITA, CBAA 및 커뮤니티 방송 재단의 자금 후원 및 지원을 받았다.

      - 전문 다운로드 : http://www.cbf.com.au/sector/sector-research/


    ② 3CMedia

      - 3CMedia는 공동체미디어에 대한 학술 저널로, CBAA에서 발간하며, CBF의 지원을 받는다. 

      - 전체 보기 https://www.cbaa.org.au/3c-media/all-issues



    3. 기타 프로젝트



    3-1) 호주 공동체라디오 음악 방영 프로젝트 (Australian Music Radio Airplay Project (Amrap))



    ▲ 호주 공동체라디오 음악 방영 프로젝트



      호주 공동체라디오 음악방영 프로젝트는 호주 뮤지션들의 최신 음악을 공동체라디오를 통해 빠르고 쉽게 방송할 수 있게 하는 프로젝트이다. 2008년부터 진행되어 온 이 프로젝트 덕분에 공동체 라디오에 호주 음악이 5% 더 방송되었고, 전국 평균 호주 음악 방영률은 37%로 증가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한때 정부 지원 중단으로 위기를 겪기도 했으나(*주3), 현재까지 운영되어 오면서 호주 공동체 미디어 진영의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3-2) CBOnline Project


      CBOnline 프로젝트는 CBF의 지원을 받는 정보통신 기술 기반의 인프라 프로젝트 전반을 일컫는다. 위에서 설명한 연구 조사 중 방송국 총조사, 청취자 조사, 3CMedia 등이 이 분야에 해당한다. 또 다른 프로젝트는 디지털 전송 네트워크 (Digital Delivery Network, DDN) 사업인데, 이는 위성 채널을 통한 디지털 배급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방송국에 위성과 직접 통신이 가능한 컴퓨터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방송 데이터를 자동으로 캡춰하고 방송에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거나 저장하는 과정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한다.


    3-3) 디지털 라디오 프로젝트 (Digital Radio Project)


      AM과 FM으로 송출되는 라디오 방송을 대안적인 무료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에 대한 지원 사업이다. CBF의 자금 지원으로 애들레이드, 브리즈번, 멜번, 퍼스, 시드니 등 주요 도시의 36개 라디오 방송이 디지털 방송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조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현재 주요 도시의 디지털 라디오 청취율은 24% 정도이다.


    3-4) 전국 교육 프로그램 (National Training Program)


      이 프로그램은 공동체 미디어 영역의 방송국 운영과 방송 기술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연방 정부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 외곽지역에 위치한 방송국과 다민족, 선주민, RPH 방송을 운영하는 지역에서 이루어지며, 다민족, 다민족 청소년, 신규 민족 및 언어 그룹에 우선권이 주어진다. 이는 공동체 미디어에 모든 방면에서의 접근과 참여를 강화하는 한편, 공동체 미디어가 폭넓은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미디어/디지털 리터러시의 훈련을 제공하는 장으로서 기능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전국 교육 프로젝트 (National Training Project, NTP)에서 운영한다.


    * * *


    나가며


      넓은 땅에 흩어져 사는 많지 않은 사람들, 자신의 땅에서 억압받아온 선주민들과 낯선 땅에 적응해야 하는 이주민들, 소통의 매개가 필요했던 다양한 공동체들이 호주라는 땅에 공동체미디어를 만들었다. 1970년대 이래로 꾸준히 발전해온 호주의 공동체미디어의 역사는 이런 주체들의 노력과 참여의 결과이기도 하다. 

      CBF 역시 오랜 기간 동안 많은 공동체방송 활동가들의 노력으로 이룩된 성과이다. 1980년대에 기틀을 잡은 이 재단은 방송을 위한 실질적인 보조금 지원 뿐 아니라 교육, 정책, 디지털 전환 등 공동체 방송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정부로부터 이끌어냈다. CBF를 통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원은 호주 공동체방송의 발전에 든든한 밑거름이 되었음은 자명하다. 


      사실상 공동체방송국 운영에 있어 CBF의 보조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편은 아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만큼, 많은 방송국들이 자원활동가들의 회비, 기부금 등으로 이루어진 자체 재정 구조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CBF의 지원은 방송국이 공동체방송국으로서의 성격을 지켜내고 공동체에 더욱 다가갈 수 있는 이정표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CBF는 보조금 지원의 영역과 기준을 통해 공동체미디어를 소수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결합하는 미디어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개별 방송국이 하지 못하는 다양한 연구와 연대 사업을 기획하고 지원하는 한편, 기술 변화에 따른 공동체미디어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기도 하다.


      이번 원고를 준비하면서, 필자가 4EB FM에 처음 자원활동가로 결합하면서 받았던 회원 교육에서 강조한 여러 내용이 CBF의 기금 지원 기준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신선했다. 개별 회원들에게까지 전파된 CBF의 철학과 정체성이 앞으로도 변함없이 유지되고 다양한 지원사 업을 통해 발현되기를 기대해보자. □


    * 주


    1) RPH는 다양한 이유로 문자를 통한 정보 접근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라디오로 정보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호주 인구의 20%가 인쇄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5만 명 이상). 1975년 멜버른의 3ZZ 라디오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18개의 라디오 방송국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호주 선주민들은 유럽인들이 오세아니아 지역을 점령하기 이전부터 살고있었던 민족으로, 호주 건국 과정에서 자행된 학살과 이후 이루어진 인종차별, 분리정책으로 인해 억압당해왔다. 1970년대 이후 호주 사회는 선주민에 대한 차별을 반성하고 선주민들을 호주의 구성원으로 인정하면서 그들의 문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67년에 처음으로 선주민들에게 시민권이 주어졌고 인구총조사에 선주민이 포함되기 시작했으며, 1997년 나온 선주민 피해 보고서를 통해 호주 정부의 만행이 공식화되고 ‘National Sorry Day’가 제정되었다. 총리로부터의 공식 사과는 2008년에야 이루어졌다. 공동체방송은 호주 사회에서 소수자로서 오랫동안 고통받아온 선주민 공동체들이 소통하는 주요한 미디어로 꾸준히 활용되고 있다.


    3) 김지현, 2012, ACT! 81호, 호주 공동체라디오 음악방영프로젝트 기금 위기

    http://actmediact.tistory.com/43





    글쓴이 - 이진행



    현재 호주 공동체라디오방송국 4EB FM 한국인 그룹에 자원활동가로 참여하여 코너지기로 활동하고 있다.




    ACT! 관련 기사


    이진행, ACT! 109호, 호주 최대 다문화 공동체라디오방송 4EB FM

    http://actmediact.tistory.com/1251


    개미, ACT! 104호, 호주 공동체라디오 현황

    http://actmediact.tistory.com/1154





    ※ 본 원고는 서울마을미디어뉴스레터 ‘마중’에도 게재됐습니다. 



    Posted by ACT! act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