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104호 Re:ACT!  2017.07.14]

      

    ACT! 10문 10답!


    채우석 (강북구공동체라디오)


     

    1.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 마을공동체라디오 강북FM에서 주민들과 함께 라디오 방송을 만들고 있는 채우석입니다. 


    2. 어떻게 미디어연구저널 [ACT!] 를 알게 되었나요?
    - 마을미디어 활동을 하면서 미디액트의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미디액트에서 발간하는 [ACT!]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3. [ACT!]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미디어운동과 퍼블릭액세스 개념에 대해 대중적으로 아직도 생소한 측면이 있는 우리사회에서, 10년이 넘는 오랜 시간 동안 자기자리를 지켜온 것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4. [ACT!]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 한 자리를 오래동안 지키면서 조금씩 자라난 소나무 같아요.

    5. 지난 호 기사 어떻게 읽으셨나요?
    - 미국 퍼블릭액세스의 위기, 그리고 1인미디어를 통한 그 위기의 돌파를 소개한 기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독립미디어의 해외 사례와 현황에 관한 글들을 평소에 직접 찾아 읽어보기가 힘든데, [ACT!]를 통해서는 매우 쉽게 접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6. [ACT!]에 실렸으면 하는 기사가 있나요?
    - 일본에는 300여개에 달하는 공동체방송국이 있다고 들었어요. [ACT!] 101호에서도 일본의 커뮤니티라디오 “FM와이와이“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일본 공동체미디어의 전반적인 최신현황과 또다른 공동체방송국들의 활약도 궁금합니다.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서양에 비해 우리나라와 비슷한 정서를 공유하는 일본의 사례가 흥미롭습니다.  
    사실 이미 [ACT!]가 다루고 있는 기사들이 매우 새롭고, 다른 곳에서는 듣기 힘든 이야기들이기 때문에 현재의 기조를 유지해주신다면 특별히 바라는 점은 없습니다.  

    7. [ACT!]를 보여준다면 누구에게 보여 주고 싶나요?
    - 저와 같이 마을미디어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들, 뉴비들과 함께 읽으며 국내 독립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네요.

    8. [ACT!]를 더 많은 사람들이 보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적극적인 SNS마케팅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만.

    9. [ACT!] 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결코 쉬운 일이 아님에도 항상 뼈있는 문제의식과 양질의 글들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응원할게요.

    10. 남기고 싶은 혹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ACT!]는 마을미디어를 포함한 독립미디어들에 대한 정보를 그 어떤 매체보다도 풍부하게 전하고 있는 것 같아요. 저도 마을미디어활동을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 열심히 구독하여 식견을 넓히려고 합니다. 꾸준히 좋은 글 부탁드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ACT! acteditor